박원순 시장 ‘개방·소통·현장’ 중심 시정방향 윤곽
박원순 시장 ‘개방·소통·현장’ 중심 시정방향 윤곽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1.11.04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심공약 이행 구체화, 시민단체 출신·무소속 한계극복이 관건
▲마주 앉아 업무보고 받는 박원순 서울시장.[사진=서울시 제공]

취임 일주일을 넘긴 박원순 서울시장의 시정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박 시장은 지난 27일 첫 서울시청 출근 이후 선거운동 기간 중 제시했던 주요 공약을 시정에 반영하고 있다. 박 시장은 출근 첫날 초등학교 5·6학년 무상급식 예산 집행을 결재하면서 공약 이행에 무게를 실었다.

또 지난 3일 내년 서울시 예산에 자신의 공약인 서울시립대 ‘반값 등록금’ 시행을 반영했다. 예산이 반영될 경우 시립대 한 한기 등록금은 올해 238만원에서 내년부터 119만으로 줄게 된다.

핵심공약 이행 구체적 윤곽 드러나

박 시장은 이와 함께 자신의 핵심공약인 사회복지 확대를 위한 예산 편성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일 박 시장 선거캠프 자문위원 18명으로 구성된 서울시 예산자문위원회는 내년 예산에서 한강르네상스, 동대문디자인플라자(DPP)등 오세훈 전 시장의 주요 핵심사업 예산을 삭감하거나 사업 우선순위를 조정하라고 요구했다.

또 내년 예산에 포함된 토목 관련 예산이 올해보다 늘었다며 수정할 것을 권고하기도 했다. 이러한 토목·건설 관련 예산 감축분은 박 시장의 공약인 공립보육시설 확대, 공공임대주택 8만 호 건설 등에 쓰일 것으로 보인다. 박 시장은 서울의 각 동마다 공립 어린이집 2곳 개설과 공공임대주택 건설 확대 등을 골자로 한 복지 공약을 내걸었으나 재원마련의 어려움 등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연간 21조원에 달하는 서울시 예산 가운데 계속사업비와 고정비 등을 제외하면 박 시장이 쓸 수 있는 예산은 5000억여 원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박 시장은 이에 따라 오 전 시장의 핵심사업 예산을 최대한 축소하거나 사업을 전면 폐지하면서 복지예산 확보에 나서고 있다.

개방·소통·현장 중심 행정 강조

박 시장은 지난 2일 첫 정례간부회의에서 공정, 소통, 책임, 감동, 공감, 성장 등 6가지 인사원칙을 제시했다. 또 바람직한 조직 시스템으로 ‘개방·소통·현장’ 중심을 요구, 앞으로 펼칠 시정방향을 드러냈다.

박 시장은 이날 정례간부회의 진행과정을 청내 방송으로 내보내도록 하는 등 개방과 소통을 실천하기도 했다. 또 자신의 공약인 ‘서울시 정보소통센터’ 개설에 맞춰 일반 시민들에 대한 정보공개 원칙을 세우기로 했다.

박 시장은 이날 간부회의에서 “공개된 정보는 시민과 전문가, 기업들이 다양한 서비스를 할 수 있다”며 “시민들이 스스로 활용하면서 만들어내는 부가가치는 엄청나다”고 강조했다. 인사원칙에 대해서는 “권위 의식을 가진 사람보다 낮은 직급의 공무원과 소통을 잘하는 사람, 결과에 대해서 엄격하게 평가하는 사람을 우선시 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 공무원들의 직급 격차를 낮추고 소통을 통한 정보공유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박 시장은 이러한 공무원 사이의 소통을 시민과의 관계까지 확대하고 시장실 또한 시민들에게 개방하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지난 2일 새벽 관악구 서원동 일대에서 환경미화원들과 함께 쓰레기 수거작업에 나섰다.

이에 앞서 지난 27일 출근길에 노량진 수산시장을 찾은데 이어 영등포 쪽방촌 등 현장방문을 연일 이어갔다. 이러한 현장 업무는 보여주기 식 1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고 서울시 행정의 근간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박 시장은 시청 공무원들에게 현장으로 나가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일 것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박 시장은 확대간부회의에서 “시민이 즐겁고 행복해야만 우리가 하는 일이 보람될 것”이라며 “현장에 나가 어떻게 되고 있는지를 제대로 살피는 여유를 가지길 바란다. 목소리가 반영된 정책을 만들자”고 제안했다.

특히 공무원들의 현장 중심 업무에 가산점을 주는 인사원칙을 제시함으로써 탁상행정의 폐단을 없앨 것임을 시사했다.

시민단체 실무활동가 경력‘양날의 칼’

박 시장은 시민단체 활동가로 다져온 업무스타일과 시민중심의 행정을 시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정당과 일정한 거리를 둔 무소속 시장으로서의 어려움도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당장 내년 총선이 서울 48개 지역구에서 벌어지는데다 연말 대선까지 겹쳐 서울시정도 정치적 격랑에 휘말릴 가능성이 많다. 시민단체와 노동계 등도 선거과정에서 박 시장에게 큰 힘을 실었으나 앞으로 실무행정에서 어떤 역할을 하게 될지도 과제로 남아있다. 직접 행정을 이끌어가기보다 감시와 견제에 초점을 맞춰온 시민단체가 박 시장의 서울시정에 동력으로 작용하기보다 오히려 장애가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인우 기자 rain9090@seoultimes.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