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곡지구 ‘도시재생수’ 공급시설 들어선다
마곡지구 ‘도시재생수’ 공급시설 들어선다
  • 김민자 기자
  • 승인 2011.11.21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3년 완공, 일 최대 2만 톤 재생수 공급 가능해져

서울시는 강서구 ‘마곡도시개발사업지구’ 내에 도시재생수 공급을 위한 ‘마곡지구내 재생수 공급시설 설치공사’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마곡지구내 재생수 공급시설 설치공사’가 완료되면 마곡지구 택지 공급시기에 따라 3단계에 걸쳐 일 최대 2만톤의 도시재생수를 마곡지구내 영업 및 업무시설, 관공서 등의 화장실 세정수, 조경용수, 도로청소용수로 공급하게 되며 점차 주변지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서남물재생센터에서 2차 고도처리된 방류수를 다시 재이용시설을 이용해 생물막여과 및 오존처리 등 초고도처리하며 재생수는 물놀이가 가능한 BOD 3mg/L 이하의 수질로 유지되며, 설치공사는 오는 2013년 10월 완공될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시 물재생센터에서 처리할 수 있는 하수는 1일 약 400만 톤으로 이를 자원으로 인식하고, 재생된 하수의 이용으로 지역적인 물 부족 현상이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서울시의 하수처리장에서 나오는 물 재사용률은 약 3.2%로 전국 지자체 평균 약 10% 수준이었으나, 서남, 중랑 등 2개 물재생센터의 시설 현대화사업과 물재생 공급시설 등이 완료되면 서울시의 물 재사용률은 약 13.1%(48만톤)로 증가된다.

▲ 마곡지구내 재생수 공급시설 설치공사 위치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