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학들에게 듣는 철학 입문서
석학들에게 듣는 철학 입문서
  • 출판저널
  • 승인 2010.09.02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간서평] 《하버드, 철학을 인터뷰하다》
[출판저널=김은현 기자]

하버드대학교 학부생이 운영하는 철학 잡지 <하버드철학리뷰>에서 1991년부터 2001년 동안 열네 명의 세계 석학들과의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움베르트 에코, 코넬 웨스트, 존 롤스, 하비 맨스필드, 마이클 샌델 등 유명 석학들이 자신의 철학과 사상, 그리고 철학이 필요한 이유 등에 대해 털어 놓는다. 학부생과의 인터뷰로 철학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입문서지만, 결코 내용이 만만하지 만은 않다. 철학자에 대한 사전 지식과 철학의 중요 이슈를 짚어낼 수 있다면 이 책을 읽는 재미가 한층 더할 것이다.

책에서 눈에 띄는 인터뷰는 생애 단 세 번의 인터뷰를 했다는《정의론》의 저자 존 롤스(1921~2002)와의 인터뷰다. 롤스와의 인터뷰는 <하버드철학리뷰> 창간호에 실렸으며, 이후 두 번의 인터뷰도 학부생 또는 졸업생과의 인터뷰였다고 한다. 그가 쓴《정의론》은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반응을 보이며 전파되었는데, 이에 대해 그는 “책이 나올 당시 민권운동 이후 베트남 전쟁을 겪는 시기였다. 심각한 정치적 투쟁으로 정치철학이 필요했고, 이러한 요인이《정의론》이 관심을 모을 수 있었던 요인인 것 같다”고 말한다. 롤스는 자신의 이론에 비판을 가하는 사람들에 대해 “훌륭한 비판을 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들의 비판에 응답을 해야 합니
다. 그것이 바로 학문을 하는 삶”(143쪽)이라고 강조한다. 또한 “심도 깊은 정치 토론을 하면서 가능한 내용을 명확히 해 사람들에게 접근하기 쉽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정치철학을 통해 더 나은 방향으로 사회를 발전시키기를 희망한다.

하버드 대학 정치학과 교수인 하비 맨스필드는 엘리트 우파학계의 대표적 학자이지만 보수주의자라는 꼬리표에 대해 “시간이 지나면 의미가 달라지는 정치적인 것일 뿐이기 때문에 불편하다”고 답한다. 또 “늘 보수적이 되거나 이성적으로 보수주의적이기는 힘든 일”이라며 자유주의자에 대해서도 날카로운 비판을 가한다.

<출판저널 2010-08>

출판저널(http://www.publishingjournal.co.kr) 바로가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