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영어마을 3곳 겨울방학캠프 운영
서울영어마을 3곳 겨울방학캠프 운영
  • 정형목 기자
  • 승인 2011.12.05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른 나라의 춤, 요리, 생일 파티 문화 등 다양한 주제의 학습을 통해 세계문화체험 기회도 마련
▲ 풍납캠프에서 과학수업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겨울방학을 맞아 초등학생·중학생들이 보다 생생하고 흥미로운 영어 몰입교육 체험과 다양한 활동을 통해 무한한 자신감과 성취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자 서울영어마을 겨울방학캠프 참가자를 모집한다.

겨울방학캠프는 풍납캠프 5개 프로그램 1260명, 수유캠프 3개 프로그램 1350명, 관악캠프 10개 프로그램 1400명, 총 18개 프로그램 4010명으로 캠프별 모집하여 겨울방학기간 중 (2011.12.23~2012.02.04)에 운영된다.

3개 서울영어마을의 겨울방학캠프에 참가하는 학생들은 영어권 나라의 생활, 문화, 환경,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상황을 영어로 체험해 보는 기존의 상황 체험수업과 더불어, 영어권 나라의 청소년들이 하는 놀이 및 스포츠 활동, 국가영어능력시험(NEAT)대비 글쓰기 틀을 잡아주는 멘토링 영작, 과제 중심적 학습 등 캠프별 준비한 다양한 영어몰입 프로그램을 저렴하게 제공받게 된다.

서울영어마을 풍납캠프에서는 "스마트한 영어몰입 캠프"라는 이름으로 6박7일, 9박10일, 12박13일, 25박26일 과정의 겨울방학캠프를 진행할 계획이다.

"스마트한 영어몰입 캠프(SMART UP IMMERSION CAMP)"는 겨울방학기간을 활용해 더 집중적으로 영어를 습득하고자 하는 초등·중학생 시기의 자녀를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이다.

우선 주니어헤럴드(영자신문) 기자가 국가영어능력시험(NEAT) 대비 글쓰기 틀을 잡아주는 멘토링 영작 시간을 준비하는 등 재미있고 알찬 '겨울방학 영어캠프'를 마련하였다. 레벨별 통합 코스 북 교재를 통한 영어마을 베테랑 선생님의 수업은 영어의 4대 영역(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을 균형있게 북돋아 줄 것이며, tOPIC 중심의 배경지식 함양 교재 읽기와 학년변동기 등을 고려한 수학·과학 교과과정 연계 컨텐츠 등의 몰입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영어학습에 대한 동기를 자극하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기숙캠프의 장점 중에 한 가지인 저녁시간을 활용한 이벤트 및 게임 등의 영어활동 수업을 통하여 영어 몰입학습에 대한 집중과 재미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서울영어마을 수유캠프는 "꿈을 키워라"라는 체계적인 몰입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학생들에게 지루하고 어려운 영어가 아닌 쉽고 재미있는 영어 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수유캠프는 북한산 국립공원 주변에 위치한 자연 친화적 영어마을이며 리더십 교육을 접목하여 자신감 있고 긍정적인 사람으로 성장하게 하는 인성교육 중심의 영어마을이다.

"꿈을 키워라(DREAM UP)"는 기본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키워줄 교재수업, 주제심화수업을 통한 유익하고 다양한 분야의 지식 습득, 흥미로운 체험활동 및 학생들 스스로 만들어가는 프로젝트 완성형 수업으로 학생들의 영어말하기의 자신감을 키워줄 뿐만 아니라 재미있게 영어를 학습하고 영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특히, 기존의 상황체험수업과 더불어 '과제 중심적 학습'과정의 '지구를 지키자(Save the Earth)'프로그램은 지구의 탄생, 지구 오존파괴와 사막화 현상, 지구를 살리는 방법 등에 관한 내용이다.

과제 중심적 학습은 실제 의사소통이 포함된 활동을 통한 언어학습으로 학습 결과보다는 학습 과정을 중시하는 교수법으로 학습자가 분명한 목적이 있는 활동과 과업을 수행하면서 실제 의사소통과 의미에 역점을 두고 영어를 배우는 것이다.

서울영어마을 관악캠프는 영어 원서를 통해 실용영어와 창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집중 영어 프로그램 "마술같은 영어독서" 등으로 겨울캠프를 알차게 채울 계획이다.

'마술같은 영어독서'(Reading Magic)캠프에 참가한 학생들은 실용 영어의 기본이 되는 영어 원서 읽기를 통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4가지 언어 영역의 실력을 조화롭게 향상시키고, 다양한 문화 체험을 통해 상상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게 된다.

학생들은 영어 원서를 읽고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영어연극을 준비하면서 자신만의 새로운 버전으로 재구성하는 스토리텔러가 되어 같은 반 친구들과 무대·노래 등을 재창조하는 그룹 프로젝트에 참여함으로써 영어 실력과 함께 협동심을 기른다.

더불어 다른 나라의 춤, 요리, 생일 파티 문화 등 다양한 주제의 학습을 통해 세계문화체험 기회도 갖는다.

한편, 서울시는 상대적으로 영어문화체험에 대한 노출기회가 적은 사회적 배려계층 학생이 겨울방학캠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참가비 전액을 지원한다.(3자녀 이상 다둥이카드 소지자는 50% 지원)

서울시가 지원하는 겨울방학캠프 대상은 서울시 소재 초등학교 3~6학년 사회적배려계층 학생으로 서울영어마을 각 캠프에 12월 9일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지원대상자는 서울시에서 최종 선정하여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아울러, 서울시는 서울영어마을 정규프로그램(숙박형 4박5일·2박3일, 통합형 5일·2일)에 사회적 배려계층 학생이 참가하는 경우에도 참가비를 전액 지원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새학년을 준비하는 겨울방학을 맞아 학생들의 영어체험학습 참여기회를 확대하고 학부모의 경제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겨울방학캠프를 운영"하게 됐으며, "앞으로도 서울영어마을이 학생들에게 영어학습과 재미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기타 단기 프로그램 등 궁금한 사항은 서울영어마을 각 캠프로 연락하거나 홈페이지(풍납캠프http://pungnap.sev.go.kr/, 수유캠프 http://suyu.sev.go.kr/, 관악캠프 http://gwanak.sev.go.kr/)를 방문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