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구] 온수동 '박원순식 마을공동체' 개발
[구로구] 온수동 '박원순식 마을공동체' 개발
  • 황지원 기자
  • 승인 2011.12.15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구로구는 온수동 67번지 일대 6만6954㎡가 주거지재생사업지로 지정돼 서울시가 지난달 제1종 지구단위계획 수립용역을 발주했다고 15일 밝혔다.

서울시가 발주한 온수동 일대 제1종 지구단위계획 수립용역 과업내용서에는 마을센터 설치, 마을홈페이지 개설, 마을소식지 발행, 마을축제 개최 등 '마을공동체 활성화' 방안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어 '박원순식 마을공동체'의 시범사례가 될 것으로 구로구는 기대했다.

구로구는 서울시의 지구단위계획 수립용역에 앞서 주거지재생사업지 내 토지 등 소유자 일부(419명)를 대상으로 사업지 내 취약점, 주택상태 등에 대한 주민의견 조사를 벌였다.

그 결과 주민들은 지역 내 가장 취약한 부분을 묻는 질문에 방범, 생활편익시설, 주차장 및 도로, 공원 등의 순서로 답변했다.

주택 상태가 좋지 않은 점을 묻는 질문에는 주택 외부, 에너지 효율, 주거환경, 활용공간의 순서로 답했다. 기타 의견으로는 집누수, 주택 노후 등이 있었다.

구로구는 이번 주민조사 결과를 서울시에 전달됐고 지구단위계획 수립에 참고자료로 활용토록 했다.

주거지재생사업(구 휴먼타운)은 전면 철거 후 아파트를 짓는 기존 재개발 방식을 탈피해 단독·다세대 주택을 보존하면서 도로·공원 등 기반시설과 방범·치안설비를 강화하는 '보존형 정비사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