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 민주통합당 입당 ‘초읽기’
박원순 서울시장, 민주통합당 입당 ‘초읽기’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1.12.18 2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통합당 연석회의 참석, “더 큰 통합 있어야”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통합당 신임지도부 및 민주진보통합 대표자 연석회의에서 문재인(왼쪽부터) 노무현 재단 이사장과 박원순 서울시장, 이해찬 전 총리가 내빈들의 소개에 환하게 웃고 있다. [뉴시스]

박원순 서울시장이 민주당과 시민통합당, 한국노총이 합친 민주통합당 입당을 사실상 결정했다.

박 시장은 18일 여의도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민주통합당 임시 지도부-범야권 인사 연석회의에 참석했다. 박 시장은 이 자리에서 “앞으로 더 큰 변화와 더 큰 혁신, 더 큰 통합이 있어야 한다. 저도 응원하고 함께 하도록 하겠다”며 입당 계획을 밝혔다.

그동안 박 시장은 민주통합당 입당 여부에 대해 진행 과정을 지켜보며 결정하겠다는 유보적 입장을 보였다. 그러나 야권에서는 지난 10ㆍ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민주당 등 야권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승리한 사실에 비추어 박 시장의 입당을 기정사실화해 왔다.

박 시장은 이날 연석회의 참석을 시작으로 입당 준비를 거쳐 내년 초 공식입당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민주통합당 일각에서는 벌써 박 시장이 대권주자에 합류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하지만 박 시장은 10ㆍ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승리한 지 불과 1년만에 대선에 나서기는 사실상 불가능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또 서울시장직을 대권을 위한 디딤돌로 여긴다는 비난도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따라서 박 시장이 내년 대선에 나오기보다 차차기 대선주자로서 입지를 다질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한편 민주통합당은 이날 통합선언문에서 “민주통합당의 출범은 야권통합 역사에 새 장을 열었다"며 "민주, 시민, 노동이 함께하는 새로운 통합의 역사를 만들어 냈다”고 평가했다.

또 “세계 정치사에 유례없는 혁신정당으로 그 첫걸음을 내딛게 됐다”며 “통합과 혁신의 정당으로 시민의 바다에 당당하게 배를 띄울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통합당은 오는 1월15일 지도부 경선을 가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