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계약심사제로 53억 원 절감
[강남구] 계약심사제로 53억 원 절감
  • 양재호 인턴기자
  • 승인 2012.01.10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발주 전 원가산정 검토해 예산낭비 줄여
▲ 계약심사제도의 업무 흐름도. 발주 부서는 계약심사제도를 통해 예산집행의 낭비를 막을 수 있다.

강남구가 지난 2010년 11월, 계약심사제를 처음 도입한 이래 작년까지 모두 53억4천만 원의 예산을 절감했다고 10일 밝혔다.

계약심사제란 공사·용역·물품 등의 사업을 발주하기 전 원가산정의 적정성을 세심히 검토해 예산낭비 요인을 사전에 차단하는 것을 말한다. 구는 예산집행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계약심사팀’을 신설해 이 제도를 전담케 했다.

구는 ▲공사 5천만 원 이상 ▲용역 3천만 원 이상 ▲물품구매 제조 2천만 원 이상의 사업에 대해 계약심사를 실시했다.

도입 첫 해인 2010년엔 2개월간의 계약심사제도 운영을 통해 31개 사업에서 9억 원을 절감시켰고, 지난해 240개 사업 654억 원에 대한 계약심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사업비 대비 6.79%에 해당하는 44억4천만 원의 예산을 절감하는 등 모두 53억4천만 원의 예산을 절약하는 성과를 거뒀다.

계약심사팀은 발주부서의 설계서를 검토해 현장여건에 적합한 여건과 공법을 적용하고 표준품셈과 자재단가의 적정성 등을 조정하고 있다. 계약심사제도가 예산 절감에 큰 성과를 거두고 있어, 강남구는 올해부터 계약심사 대상을 확대하기로 했다.

공사는 기존 5천만 원 이상에서 3천만 원 이상으로, 용역은 3천만 원 이상에서 2천만 원 이상으로, 물품구매 제조도 2천만 원 이상에서 1천만 원 이상으로 각각 상향 조정해 실시한다.

김진이 재무과장은 “앞으로 세부적인 원가분석을 통해서 불필요한 예산이 낭비되는 것을 막고, ‘특정제품선정위원회’를 운영해 고품질의 제품과 정당업체 선정으로 계약업부의 투명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