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한나라당 구의원 '돈봉투 살포' 거절
서울 한나라당 구의원 '돈봉투 살포' 거절
  • [뉴시스]
  • 승인 2012.01.13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강북 당협위원장 조사, 박 의장 측근 줄소환 '예고'
▲안모 한나라당 강북지역 원외 당협위원장.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부장검사 이상호)는 12일 서울 강북지역 원외 당협위원장인 안모(51)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구체적인 자금전달 경위 등을 조사했다.

안씨는 당시 서울지역 구 의원들에게 2000만원을 준 뒤, 이를 서울 지역 30개 당협 사무국장에게 각각 50만원씩 전달토록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안씨는 구 의원들에게 돈 봉투와 함께 서울지역 당협과 당협위원장 목록 등도 건넸지만, 당시 구 의원들은 돈 봉투 전달을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날 조사에서 안씨가 돈 봉투를 전달한 혐의를 완강히 부인하자, 안씨가 당협 핵심 간부들에게 자금을 전달하기 위해 작성한 명단을 확보하고 구체적인 돈 봉투 살포 경위 등을 집중 추궁했다.

검찰에 따르면 이 리스트는 안씨가 구 의원들을 통해 당협 사무국장들에게 자금을 전해주기 위해 사용한 명단으로 안씨는 애초 특정 당협을 찍어주면서 자금전달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문건의 동그라미(표시)는 회의 참석여부만 나타낸 것으로 보여 문건 대상자 전부 돈을 받은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검찰은 특히 안씨가 조직적으로 개입한 정황을 확인하고 자금을 건네받은 것으로 알려진 일부 구 의원들을 소환 조사했다. 안씨는 박 후보측 선거사무실 바로 아래층에서 돈을 건넨 사실이 확인됐다.

이날 안씨의 혐의 내용이 사실로 드러나면서 검찰은 안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해 사법처리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12일 오후 11시10분께 조사를 마친 안씨는 여전히 혐의 내용을 부인하고 있다. 검찰은 또 이날 박희태 국회의장 전 비서 고모(41)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뿔테 안경남'으로 지목된 박희태 국회의장 전 비서 고씨는 2008년 7·3 전당대회를 앞두고 고승덕 의원실에 찾아가 현금 300만원을 건넨 의혹을 받고 있다. 또 고 의원실 보좌관 김모씨로부터 돈 봉투를 돌려받으면서 자신의 명함을 준 것으로 지목된 인물이다.

고씨는 고승덕 의원실로부터 돈 봉투를 돌려받은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돈 봉투를 제공한 혐의에 대해서는 강력히 부인했다. 검찰은 고씨가 돈 봉투를 배달했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하고 고 의원실 측 비서 이모씨를 불러 대질 조사하는 방안도 배제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고씨가 박 의장과 국제전화로 수차례 통화한 의혹을 갖고 고씨의 휴대전화 통화내역을 확인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13일 오전 0시30분께 조사를 마친 고씨는 검찰의 수사 착수 이후 박 의장과 통화한 사실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부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이 같이 돈 봉투 살포와 관련된 구체적인 정황과 명단이 확보됨에 따라 향후 돈 봉투 자금 살포를 직접 지시한 관련자들에 대한 줄소환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우선 2008년 전당대회 당시 박희태 후보캠프에서 활동한 측근들 가운데 재정·조직을 담당한 조모씨가 선거운동 자금을 관리한 장본인이란 점에서 소환 대상으로 거론된다. 조씨는 선거 캠프의 자금을 총괄 담당한 인물이란 점 외에도 박 의장의 오랜 측근으로 활동하며 깊은 신뢰를 얻는 최측근이다.

또 박 후보캠프에서 공보·메시지 업무를 맡은 한나라당 전 의원 보좌관 출신 이모씨에 대한 조사도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씨는 고씨의 상관으로 당시 돈 봉투에 직접 개입했을 가능성이 높다.

검찰은 앞서 고씨에 대한 참고인 조사에서 고승덕 의원이 보좌관을 통해 현금 300만원을 돌려준 뒤 고 의원에게 전화를 건 박 의장측 관계자가 청와대 수석비서관 김모씨라는 진술도 확인했다. 김 수석을 상대로 돈 봉투 전달자에 대한 신원이나 자금출처 등에 대해 확인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박희태 국회의장 측근들에 대한 소환조사를 박 의장 귀국이전에 마무리한 뒤 이르면 설 연휴 이전에 박 의장을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박 의장에 대해 서면 또는 제3의 장소에서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이르면 설 연휴 이전에 조사가 이뤄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한편 서울중앙지검은 12일 "민주통합당 전당대회와 관련한 금품 살포 의혹을 수사해달라"며 시민 이모씨 등 3명이 제출한 고발장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르면 13일에 사건을 공안1부나 공안2부에 배정하고 민주통합당 전당대회를 둘러싼 각종 의혹들을 본격 수사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