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동 ‘미소천사’ 안정인 집배원
서초동 ‘미소천사’ 안정인 집배원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2.02.05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서운 표정 바꾸려고 연습 많이 했죠”

서초동 법원 건너편 반포대로 28길(서초3동) 일대 사무실 직원들은 거의 매일 ‘미소 천사’를 만난다.

추위가 매서운 겨울이나 에어컨도 시원하지 않은 무더운 여름까지 만면에 웃음을 띠고 큰 소리로 “안녕하세요” 인사하는 서초우체국 안정인 집배원(33)이 주인공이다.

안 집배원의 웃음과 깍듯한 인사는 이미 인근에서 유명하다. 금세 얼굴을 익히는 그는 평소 들르던 사무실 직원을 밖에서 만나도 예의 미소 띤 얼굴로 인사를 건넨다.

“안녕하세요!” 기분 나쁜 일이 있던 사람들도 그의 인사를 받으면 ‘안녕’해지는 기분이다. 그런 안 집배원의 가는 길을 막고 인터뷰를 청했다. 도대체 어떻게 날이면 날마다 그런 밝은 웃음을 지을 수 있는지, 다른 사람 기분마저 화사하게 만드는 인사를 건넬 수 있는지 궁금해서였다.

안 집배원은 지난 2007년께 우체국에 들어왔다고 한다. 집배원은 정규직 공채를 하지 않고 우체국 아르바이트 직원을 거쳐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집배원이 된 뒤 최소 3년 이상 경력을 쌓아야 정규직 면접을 거쳐 임용이 결정된다. 안 집배원도 택배원 등을 거쳐 상시위탁 집배원이 된지 3년이 지났다. 정규직 면접을 볼 때가 된 것이다.

하지만 그는 “같이 근무하는 상시위탁 집배원 가운데 선배들도 많은데 나서기가 그렇다”며 겸손해 한다.

모든 사람들을 반하게 만드는 환한 웃음은 어떻게 짓게 됐을까.놀랍게도 그는 “오랫동안 연습한 결과”라고 털어놓았다. 우체국 일을 하기 전 동창회에서 친구들이 그의 웃는 모습을 보고 무섭게 보이는 평소 표정보다 너무 좋다고 한마디씩 했다. 무표정하게 있으면 너무 매서운 인상을 지적한 것이다.

그는 “친구들의 얘기를 듣고 난 뒤 우연히 TV 프로그램에서 웃는 연습이 나와 따라해 보았다”며 “처음엔 어색하고 쑥스러웠는데 하다보니 자연스럽게 됐고 인상이 완전히 바뀌게 됐다”고 말했다.

이제 매일 방문하는 80~100여 개 사무실이나 빌라, 오피스텔 주민들에게도 행복한 느낌을 무차별 전파하게 됐다. 집배원으로서의 보람도 더 커지게 됐다. 집배원들은 즐거운 소식을 전할 때 덩달아 기분이 좋아지고 보람도 더 크다고 한다.

하지만 담당 구역이 법원 앞이다 보니 채권 서류나 독촉장 등의 우편물이 많은 편이다. 그런 우편물을 받는 시민들도 안 집배원의 미소 앞에 어느 정도 기분이 풀린다고 한다. 안 집배원이 가장 좋을 때는 모처럼 주소를 꼭꼭 눌러쓴 ‘손편지’를 전할 때라고 한다.

그는 “다른 집배원도 그렇지만 초등학생이 손으로 쓴 편지봉투의 주소가 틀렸어도 인근에 수소문까지 해가며 배달해준다”며 “그런 편지를 받고 기뻐하는 모습을 볼 때가 가장 행복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