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총선 유권자네트워크 이 재 근 정책팀장
2012 총선 유권자네트워크 이 재 근 정책팀장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2.02.25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인 정보 제공, 판단과 선택은 유권자 몫”

4·11 총선을 앞두고 시민단체들이 다시 뭉쳤다. 지난 9일 전국 960여 개 시민단체가 모여 발족한 ‘2012 총선 유권자네트워크’는 2000년 16대 총선 당시 낙천·낙선운동을 전개했던 ‘총선시민연대’를 떠올리게 한다. 당시 ‘총선시민연대’는 기존 정당에 경종을 울리며 적지 않은 성과를 올렸다.

이번 총선 유권자네트워크는 12년 전 시민단체의 정치 참여와 어떤 차별성을 가질까. 이를 직접 알아보기 위해 ‘2012 총선 유권자네트워크’의 이재근 정책팀장을 만났다. 이 팀장은 참여연대 시민감시팀장으로 일하며 한시 기구인 유권자네트워크 정책 업무를 맡게 됐다.

이 팀장은 12년 전 총선시민연대와 유권자네트워크는 성격이 전혀 다른 기구라고 운을 뗐다. 그는 “16대 총선 당시 시민연대는 부패·무능 정치인 퇴출을 위해 직접적인 낙천·낙선운동을 펼쳤다”며 “하지만 유권자네트워크는 각 참여단체의 기준에 따라 정치인들의 정보를 유권자들에게 제공하는 일에 주력한다”고 말했다.

과거와 같은 단일 기준에 따른 연대활동이 아니라 전문성을 가진 각각의 단체별로 정치인의 정보를 모아 공개하는데 무게를 둔다는 얘기다. 유권자들에게 이러한 정보를 제공한 다음, 어떤 후보를 뽑을 지는 유권자들의 판단에 맡기겠다는 것이다.

이 팀장은 “유권자네트워크와 함께하는 단체는 한미 FTA와 4대강 사업 반대, 반값 등록금 실행, 미디어법 개정 등 각각의 사안에 대한 전문적인 활동을 벌여왔다”며 “이들 단체는 그동안 모은 자료를 통해 총선에 출마하는 정치인들이 해당 사안에 어떤 활동을 했는지 파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정치인들의 행적을 낱낱이 공개해 유권자의 선택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게 총선유권자네트워크의 목표다.

이 팀장은 “유권자네트워크의 사업은 크게 ‘심판운동’과 ‘약속운동’, ‘온라인 유권자 운동’ 등 3가지로 나뉜다”며 “심판운동은 각 후보자의 행적을 공개, 심판하는 것이고 약속운동은 올바른 정책을 제시하자는 것, 온라인 유권자 운동은 SNS 등을 통해 유권자의 권리를 제대로 행사하자는 취지”라고 말했다.

이러한 운동은 급속히 발달한 온라인네트워킹을 통해 빠르게 전파할 수 있다. 특히 모바일 등으로 실시간 정보를 주고 받는 SNS는 과거에 상상할 수 없는 파괴력을 가질 수도 있다.

총선유권자네트워크는 이같은 온라인 운동을 위해 총선 출마자 정보포털인 ‘리멤버 뎀(remember them)’을 구축하고 있다. 사이트가 완성되면 1000여 개 가까운 참여단체들이 실시간 정보 업데이트 등을 통해 정치인들의 과거와 현재, 미래까지 낱낱이 유권자에게 전달하게 된다.

이 팀장은 “유권자네트워크는 정치인을 심판하자는 메시지를 담고 있으나 판단은 전적으로 유권자의 몫으로 돌리려 한다”며 기존 선거운동과 전혀 다른 성격임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