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인터뷰-구로갑] 이범래 새누리당 후보
[총선 인터뷰-구로갑] 이범래 새누리당 후보
  • [총선특별취재팀]
  • 승인 2012.03.17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도제한 해제 따른 구로구 개발계획 수립할 것”
▲이범래 새누리당 구로갑 19대 총선 후보.

■ 이범래 후보는  1981년 제23회 사법시험에 합격한 뒤 짧게 검사생활을 하고 변호사 개업을 했다.

경실련 중앙위원과 KAIST 공정거래연구센터 상임운영위원을 역임하는 등 다양한 사회활동을 벌여왔다.

2004년 17대 총선에서 한나라당 구로갑 국회의원 후보로 출마해 낙선했고 2008년 18대 총선에서 당선됐다.

― 19대 총선에 출마하는 이유는?
“구로는 낙후지역으로 지역 발전과 변화의 욕구가 늘 상존해 왔다. 과거 구로공단의 배후도시로 인식되어 변두리라는 지역이미지를 개선 하고자 노력했다.

지난 4년간 발로 뛰며 지역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 그러나 아직 부족함을 느낀다. 지난 4년간의 노력, 지역개발에 대한 평가 및 구로 가치의 향상 등은 분명히 지역 주민 분들도 긍정적으로 평가해 주시리라 믿는다.”  

― 구로갑 선거구의 현황과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지역현안을 든다면?
“우리 구로 갑 지역은 도시·농촌의 복합형태 주거지역으로 형성되어 서울 서남권의 변두리 낙후지역으로 인식되어 왔다. 오랫동안 발전에서 소외된 지역이기 때문에 지역개발 및 교육·문화·주택·교통·환경개선 등 주민 욕구에 부응하는 기반시설 확충에 최선을 다했다.
18대 국회 때 끈질긴 협상과 노력으로 얻어낸 고도제한 해제를 기회로 지역발전과 연계하여 완성하겠다. 그리고 경인전철 지하화, 경인국도 이중도로화, 오류역 민자역사 등을 통해 구로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우리 아이들이 구로를 자랑스럽게 생각하도록 만들고자 한다.”

― 19대 총선 주요 공약과 선거전략을 소개해 달라.

“크게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있다. 첫째 경인전철 지하화로 경인전철은 현재 소음과 안전, 미관훼손의 문제들이 지역발전의 장애물로 작용하고 상습적 민원 발생요소이며, 지역 주민의 재산권 침해가 심각한 실정이다. 전철 지하화는 균형 발전을 도모하고, 국토의 효율적 활용, 생활 여건 개선 등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① 일자리 창출 ② 새로운 부지 65만평 창출 (지하 역사 건설로 그 위에 새로운 가용부지 창출) ③ 환경친화적인 지하역사 건립으로 주민 생활 편의를 제고 하고 ④ 건립되는 역은 환승연계성을 높여 대중교통의 이용도를 높이고 ⑤ 통근 교통 정체를 감소하는 효과 등의 종합적 효과가 예상된다.

둘째 경인국도 이중화 도로개설이다. 경인국도는 서울시와 경기도의 경계 구간으로 상시 교통체증 구간이다. 이에 경인국도 고척 삼거리에서 유한대학 구간에 이중화 도로를 계획 중이다. 이중화 도로를 통한 교통로 확보는 서울 서남권 교통체증 문제를 해소하는 동시에 생활반경의 확장과 이동성이 향상되어 지역 산업발전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교통사고 문제가 크게 해소될 것이다.

셋째 오류역 민자역사 조성이다. 오류역을 중심으로 민자 역사를 건립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주변지역 상권의 활성화와 주민생활 편의 및 구로의 가치가 향상 될 수 있도록 하겠다.

넷째 희망금융, 미래일꾼 키우기 프로젝트 활성화를 추진하겠다. 먼저 지역 저소득 소외계층을 위한 무상 금융경제교육 프로그램 도입하겠다. 구체적으로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 한국투자자교육재단, 한국은행, KDI 등 금융교육기관과 무상금융경제교육제공 등의 MOU를 체결하고 저소득 소외계층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겠다. 또 지역 금융교육 협력학교 선정 및 산학연계 프로그램 도입하겠다. 초·중·고등학생 금융능력 향상 및 올바른 경제관 확립을 위해 지역구내 금융교육 협력학교 지정 및 산학연계 프로그램 운영 위한 정부예산을 확보할 계획이다.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라면 시작하지 않는다. 구로의 토박이 일꾼으로서 그 누구보다 구로가 발전하지 못했던 이유를 알고 있고 나아가야 하는 길을 이해하고 있다. 이제 구로의 도약을 통해 구로를 지켜내고자 한다.”

― 주요 공약에 소요되는 예산추계액과 예산확보 방안은?
“국비 확보는 물론 정부의 부지 매각 및 장기임대, 신규 창출 부지내 민간사업자와의 공동 상업 시설 개발 등을 통해 조성하고, 추진위원회 안에 별도의 재원조달위원회를 구성해 국비와 시 재정 최소 투입을 위한 방안을 마련 중이다.”

― 현 정부의 지난 4년간 치적과 실정을 지적한다면
“세계 경기의 불황에서 수출주도 산업들이 선전하여 현재의 경기를 유지할 수 있었다는 점은 치적으로 본다. 그러나 정권실세들의 도덕적 해이와 일자리 창출의 실패, 서민들의 삶이 힘들어 진 것은 실정이라 할 수 있다.”

― 지난 4년 동안의 18대 국회를 평가하면?
“국회 폭력과 각종 비리 사건들로 국민들에게 지탄받고 있다. 나름대로 일한 국회였으나 국민의 평가는 낮다. 개인적으로 국회폭력방지법과 중소기업 청년근로자와 서민근로자의 살림살이를 펴게 하는 ‘재형저축 부활 법안’이 통과되지 못한 것이 아쉽다.”

― 18대 국회의원으로서 보람된 활동과 미흡한 활동을 든다면?
“보람된 활동이라면 서민과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권의 불공정 사례에 대한 조치와 중소기업 청년근로자와 서민근로자의 살림살이를 펴게 하는 친서민 활동을 통해서 ‘서민지킴이’라는 칭찬을 받았던 것을 들 수 있다. 아쉬운 부분은 국회폭력을 근절하기 위해 발의한 국회폭력법이 결국 18대 국회에서 통과되지 못했다는 것이다. 반드시 재선되어 국회폭력을 뿌리째 뽑아내겠다.” 

― 구로갑 지역은 스윙보터 선거구로 유명한데 어떤 전략으로 선거에 임할 것인가.
“구로는 내가 자라나고 성장한 지역이다. 어느 누구보다 구로가 발전되고 살기 좋은 구로를 만들고 싶은 마음뿐이다. 구로를 중앙정치를 하기 위한 기반으로 삼고 정거장처럼 생각하는 분과 차별화된다고 생각한다. 구로사람으로서 애정을 가지고 어려운 분, 소외된 이웃을 돌아보는 민생정치, 지역정치를 하겠다. 시대 상황의 변화에 발맞추어 지역발전과 주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주력하겠다. 구로에서 자라나, 구로에 대해 그 누구보다도 잘 알고 사랑하기에 구로발전, 자신 있다.”

― 19대 총선을 앞두고 바닥민심은 어떻다고 보는가.
“지금 국민들은 여.야를 떠나 정치인들에게 화가 나있다. 어느 누구에게 유리하고 불리하다 생각하지 않는다.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국민들 앞에 죄송할 따름이다. 이유 달지 않고 핑계 대지 않고 국민들의 소리 귀담아 듣겠다. 그러나 야당이 새로운 정권을 창출하여 대안제시를 하는 것이 아니라 복지 포퓰리즘으로 일관한 반대를 위한 반대에 매진한다면 우리 국민들이 객관적이고 냉철하게 판단하실 것이다.”
   
― 후보님의 국감화두는 ‘서민’인데 그렇게 정한 특별한 이유라도 있나?
“지역구가 대표적인 서민 거주지이기도 하지만 제 스스로 서민을 위하는 길이 정치의 본령이라고 생각해서, 중소상인에서부터 중소기업 근로자, 저소득 가구의 대학생, 서민 퇴직자까지 우리 사회의 밝은 빛을 기다리는 ‘서민계층’에 모든 정책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정부가 마련한 서민대책과 현장에서 들리는 목소리가 너무 달라 이를 해결하고자 노력했다. 수십 회 현장을 방문하여 서민과 중소기업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이를 반영하였다.”

― 구로갑 지역에 고도제한 해제는 어떤 필요성이 있는지.
“서울 외곽지역의 군사시설로 인한 고도제한은 지역균형발전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해 왔다. 잘사는 동네는 고도제한이 풀려 고층의 건물이 들어서며 투자여건이 보장되는데 못사는 동네는 개발제한의 걸림돌이 고도제한이다. 구로 갑 지역의 고도제한 해제는 영등포 교정시설을 비롯하여 그동안 구로발전의 걸림돌이었던 한일시멘트 영등포 공장, 고척동 백광화학, 오류동 동부제강 부지, 온수동 럭비구장 부지, 오류시장 등의 개발이 가능하게 되었다.”

― 새누리당 공천과정에서 친이계 의원들의 탈락에 대한 생각은?
“공천과 관련해서 여당과 야당을 떠나 자승자박(自繩自縛)이 우려된다. 공천심사위원회의 명확한 기준과 흠결 없는 판단으로 공천을 확정하고 탈락한 현역의원 및 후보들에게 납득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는 의견을 많이 듣는다. 탈락한 의원 및 후보들은 그 결과에 담대하게 승복하고 백의종군(白衣從軍)하는 자세로 총선승리를 위해 매진해야 한다.”

― 만약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새누리당 대선 후보가 된다면 적극 협력할 의향이 있는지.
“물론이다.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대통령이 되도록 혼신의 힘을 다할 것이다.”

― 향후 4년간 한국의 좌표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국가의제를 설정한다면?
“무엇보다도 사회 전 분야에 걸친 도덕성회복이 가장 중요한 의제로 설정되어야 한다. 또한  총선과 대선을 앞둔 올 한해부터 향후 몇 년간은 지금 세대를 살고 있는 국민들에게 이전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어려움을 갖는 시기가 될 것이며 이에 대한 내실 있는 준비를 갖춰 서민을 국정운영의 중심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 한미 FTA, 방송관계법, 종편 허가, 4대강 사업 등에 관한 입장은?
“지금 언급한 모든 사안들이 현 정권에서 질타 받고 있는 핵심 사업들이다. 반대하시는 분들의 입장을 모르는 것이 아니다. 과정과 부분이 잘못된 부분들에 대해서는 충분히 논의를 통해 보완해 나가야 하지만 원칙과 목적은 지켜져야 한다.”

― 부정부패 근절, 대통령 측근비리 근절 등을 위한 입장은?
“부정부패 및 권력 측근비리는 반드시 근절되어야 한다. 도덕성 회복 운동이 절실하게 필요한 시점이다. 사회 지도층의 솔선수범 자세가 필요하다.”

― 복지정책은?
“아동, 노인, 장애인, 다문화가족, 탈북자 등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가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고 문화적 향유와 소통과 자아실현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맞춤형 복지서비스 및 고용서비스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사회보험이 1차적 사회안전망으로서 역할과 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각종 사회보험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복지와 일자리, 교육정책의 연계를 강화하여 기회의 사다리를 대폭 확충해야 한다.”

― 사회 양극화가 심화되어 가고 있는데 이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은?
“사회양극화 불평등의 심화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발전을 위협하고 있다. 다양함을 존중하는 소통과 배려의 사회문화 실현하는 사회 양극화 해소를 국가의 가장 중요한 과제로 삼아야 한다.”

― 빈부격차 해소, 증세 논란, 재벌개혁, 공기업 민영화, 경제민주화에 관한 정책은?
“시장경제의 효율을 극대화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시장경제질서를 확립하기 위한 정부의 역할과 기능을 강화하여 경제민주화를 구현하여야 한다. 시장경제의 장점을 살리기 위해 경제세력의 불공정거래를 엄단하여 공정한 경쟁풍토를 조성하고 이와 함께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에 공정경쟁과 동반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확대하고 개인과 기업의 자유와 창의를 최대한 존중하여 근로의욕과 기업가정신을 고취하고 모든 사람이 타고난 재능을 한껏 발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일자리 창출, 실업 해소, 고용안정을 위한 정책은?
“일자리창출과 고용안정을 국정운영의 최우선 목표로 해야 한다. 고용률을 경제정책의 핵심지표로 설정하고 모든 경제정책을 고용률 제고의 관점에서 재정립해야 한다. 소상공인, 자영업자와 전문직업인의 애로를 해소하여 고용률을 제고하고, 이들의 잠재력을 북돋아 중산층을 두텁게 만들어야 한다.
청년고용은 일자리 정책의 핵심과제이다.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산?학?연 연계를 강화하고, 벤처기업, 창조기업 등의 창업생태계를 활성화하며, 청년고용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 노인과 장애인 그리고 사회적 약자에 적합한 일자리를 창출하고 유지하기 위해 맞춤형 일자리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노인 일자리를 적극적으로 창조하고 발굴하여 노인들의 경제활동을 지원해야 한다.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재정지원을 늘리고, 일을 통해 자아실현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직업교육기회의 확충과 내실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 대한민국 수도인 서울시의 위상제고와 발전, 지역 공동체 향상을 위한 정책은?
“대한민국의 불균형 발전도 문제이지만 서울시내에서의 불균형적 발전은 더 큰 문제이다. 생산적인 지역 공동체가 형성되기 위해서 서울서남권의 변두리로 취급되어져 온 구로지역의 가치 향상에 앞장 설 것이다.”  
 
― 박원순 서울시장 취임 이후 서울시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면?
“아직 재임기간이 짧아 이렇다 할 평가를 할 수는 없다. 그러나 지속적 성격을 가진 정책에 대하여 방향을 틀어버리는 우를 범한다면 이에 대해서는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 지역구 소재 재개발 현황과 최근 서울시가 밝힌 재개발 정책에 대한 입장은?
“구로갑지역에 뉴타운 지정은 없다. 서울시에서 최근 재개발 정책과 관련해서 노후 주거지역에 대한 재개발도 노후도 우선순위에서 동대문이나 은평 쪽에 밀리게 되었다. 침수나 노후 주택에 대한 주거정비 예산 확충에 충실해야 한다.” 

― 공교육 정상화, 사교육비 절감, 교육양극화 해소, 반값 대학등록금, 자사고ㆍ특목고 문제 등 교육에 관한 정책은?
“공교육 정상화, 사교육비, 교육양극화 모두 하나의 뿌리가 있다. 교육주체들 간의 상호신뢰가 중요하다. 상호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많은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믿고 지켜주고 결과에 대해 논의하고 수정하는 과정이 반복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반값 등록금 문제는 대학들이 학생들의 등록금으로 투기를 하는 행위는 근절되어야 한다.”

―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정책은?
“학교의 본래 취지인 교육으로써 먼저 접근해야 한다. 학교폭력문제를 범사회적인 문제로 모두가 인식할 수 있도록 교육캠페인 등을 활성화 시켜 가정에서는 부모가, 학교에서는 교사는 물론, 학생 본인들이 이 문제의 심각성을 스스로 느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어야 한다. 다음으로는,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특별법’등의 제도적인 정책이 뒷받침되어야 하며, 이러한 법안들이 실질적으로 학교폭력을 예방할 수 있도록 국가 및 지자체의 책무를 강화해야한다.”

― 학생인권조례 및 교권조례(안)에 대한 입장은?
“서울시 학생인권조례와 교권조례를 둘러싼 교육계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학교 현장이 중심을 못잡고 갈팡질팡한다.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려면 교육현장에서 교사의 권한이 중요하다. 학생인권조례로부터 제약받는 교권에서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고 유지해 나갈 수 있는 교권확립이 필요하다.”

― 지역구 국회의원과 해당 자치단체장과의 바람직한 관계는?
“지역구 국회의원과 해당 자치단체장은 정당을 떠나 지역의 발전을 위한 파트너십이 필요하다. 그러나 정당이 다르다는 이유로 자치단체의 비협조적인 행태는 철저히 차단되어야 한다.”

― 기초자치단체장 및 기초의회의원에 대한 정당공천제 폐지 주장에 대한 입장은?
“외국의 경우에 지자체 선거의 정당공천제는 유명무실해지거나 폐지되는 추세다. 일응 수긍이 가는 부분이 있다.”

― 상대 정당 및 후보자들과 그 공약을 평가하면?
“아직 구체적인 공약을 확인하지 못해서 평가하기에는 이르다. 깔끔한 경쟁자로 같이 지역현안들에 대해 머리를 맞대도록 하겠다.”
    
― 당선되신다면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할 현안은?
“우선적으로 고도제한 해제에 따른 개발계획의 완성이다. 구로지역개발의 걸림돌이던 레이더 기지가 이전되면 그동안 구로구에서 고도제한의 난관에 봉착하여 진행하지 못했던 영등포 교정시설 이적지가 고품격 복합단지로 거듭날 것이며 한일시멘트 영등포 공장, 고척동 백광화학, 오류동 동부제강 부지, 온수동 럭비구장 부지, 오류시장 등의 개발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구로’가 서울의 ‘중심’의 모습으로 변하게 된다. 따라서 우리 구로구의 가치도 커질 것으로 기대한다.”

― 오는 12월에 치르는 대통령선거에 대한 전망과 역할은?
“아직 언급할 부분이 아니다. 총선 승리를 통해 지역 주민들께 보답하는 것이 우선이며 이후 대선에 있어서의 입장이나 역할도 주민 분들의 소리에 귀 기울여 입장과 역할을 취하겠다.”

― 유권자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지금 이 순간 4년이라는 시간이 너무 짧다는 생각이 든다. 해야 할 일들도 많고 진행 중인 지역사업도 산적해 있어 더욱 더 마음이 조급해 진다. 한번에 많은 일들을 할 수는 없지만 차근차근 주민여러분의 말씀에 귀 기울이며 구로발전과 주민여러분의 행복을 위해 더욱 힘껏 뛰어 보겠다.”

※ 3월로 접어들면서 총선 정국이 요동치고 있다. 여·야가 서울 48개 지역구의 예비후보를 속속 선정하면서 유권자들의 관심도 뜨거워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 각 지역구 예비후보들의 생생한 육성은 유권자들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고 있다. 정계를 둘러싼 공천갈등이나 계파간 경쟁, 일부 주요 예비후보 동향 등 제한적인 정보만 전달되기 때문이다.

본지는 4·11 총선 출마가 결정된 여·야 예비후보들로부터 출마의 변과 앞으로 어떻게 선거전략을 펼칠 것인지 듣고 독자들에게 전달하고자 한다. 각 당의 공천 순에 따라 전체 예비후보들에게 인터뷰 요청과 함께 사전 질의를 전달하고 있으며 답변하지 않은 예비후보는 제외할 수밖에 없음을 밝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