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1총선] 여야 총선 공방전 돌입
[4·11총선] 여야 총선 공방전 돌입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2.03.26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당-야권 바람 펑가절하 vs 야당-반값 등록금 실행 제안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이 공식선거운동 전부터 상호 견제에 나서고 있다.

4·11총선 공식선거운동 기간이 나흘 앞으로 다가오면서 일찌감치 여야 공방전이 벌어지고 있다. 새누리당 조윤선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26일 “야권의 바람이 우려했던 만큼의 수준은 아니다”라고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의 야권연대 바람을 평가절하했다.

조 대변인은 이날 오전 PBC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이상도입니다’에 출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의 연대와 관련, “헌정사상 초유의 야권연대라는 말은 적절하지 않은 표현”이라며 “선관위에서는 야권연대라는 명칭이 모든 야당을 통합한 것으로 오인할 수 있다는 점을 들어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고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야권의 연대는 의석을 더 차지하고자 하는 두 당의 정략적인 일시 연대일 뿐”이라며 “헌정사상 초유의 야권연대라는 명칭에 대해 국민들이 진실된 면을 봐주셨으면 한다”고 견제했다.

이밖에 이번 총선에 대해 “한 석이라도 더 국민들의 선택을 받자는 것이 저희 입장”이라며 “지난 3개월 동안 몇 석이 우세하다, 몇 석이 가능하다는 계산을 하기보다 쇄신과 변화의 모습을 보이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다”고 말하는 등 새누리당이 선거 메시지로 내세울 것으로 알려진 ‘정치쇄신’의 의미를 강조했다.

반면 민주통합당은 보편적 복지 확대 등 민생공약 바람몰이에 나섰다.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는 26일 새누리당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에게 “19대 국회가 열리면 곧장 반값 등록금 실현을 위한 입법을 시작하자”며 “그래서 첫 번째 회기 내에 반값 등록금을 실현시키자”고 제안했다.

한 대표는 이날 발표한 공개 제안서를 통해 “청년세대들에게 희망을 주는 것은 우리 모두에게 주어진 책무다. 대학생들이 ‘로또 당첨’보다 더 절박하게 바라는 것이 ‘반값 등록금’이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민주당과 각계 전문가들은 구체적인 계획과 재원 조달 방안까지 완비해 놨다. 국가 재정지원을 통해 등록금 수준을 절반으로 경감할 수 있다”며 “반값 등록금 재원은 내국세의 일정 부분을 재원으로 하는 ‘고등교육재정교부금’을 신설해 안정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민주당의 반값 등록금 정책을 새누리당이 다 가져가도 좋다. 우리 대학생들만 행복해질 수 있다면 민주당은 기꺼이 그렇게 하겠다”며 “진정으로 민생을 살리고, 변화를 추구하고자 한다면 ‘반값 등록금’부터 실현시키자”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