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1총선] 여야 ‘색깔론’ 대 ‘책임론’ 공방 치열
[4·11총선] 여야 ‘색깔론’ 대 ‘책임론’ 공방 치열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2.03.26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선 화두 일찌감치 수면 위로, ‘민생보다 이념 선거’ 전망
▲천안함용사 2주기 추모식이 26일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려 천안함 묘역을 찾은 새누리당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과 민주통합당 한명숙(오른쪽) 대표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없는 사람들만 더 힘들게 된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지 굳이 말하지 않아도 다 알지 않습니까? 바꾼다고 큰 기대는 하지 않지만 지금 이대로는 절대 안 되지요.” 택시기사로 5년째 일하고 있는 김선우 씨(가명·42)의 말이다.

반면 김씨와는 다른 주장을 하는 시민도 적지 않다. 강남 서초동에서 만난 자영업자 최중식 씨(가명·64)는 “야당이 그동안 국회에서 친북 노선을 내건 정치싸움 말고 한 일이 뭐냐”며 “새누리당이 당 이름까지 바꾸고 현역의원들까지 대부분 물갈이하는 모습을 보고 노력을 많이 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러한 시민들의 얘기는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 등 야권연대 측의 이번 총선전략과 맞닿아 있다. 4·11총선 경쟁이 본격화된 26일 여야는 각각 ‘이념 및 정치개혁’과 ‘정권 심판론’을 앞세워 상대방에 대한 공세에 나섰다.

문제는 서울의 유권자들이 이러한 여야의 대결구도에서 어느 쪽에 무게를 실어줄 지 여부다. 특히 선거전이 진행되면서 이념공세와 정권심판론이 부동층을 각각 얼마나 흡수하느냐에 따라 승패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여야는 총선 기간 내내 각자 상대방 흠집 내기 등 ‘네거티브 전략’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 ‘색깔론’ 기댄 이념공세 시작

먼저 새누리당은 본격적인 선거 체제에 돌입한 직후부터 민주당, 통합진보당의 야권연대를 향해 이념 공세를 퍼붓고 있다.

조윤선 새누리당 선대위 대변인은 이날 “새누리당이 이정희 공동대표의 여론조사 조작 사건을 계기로 밝혀진 통합진보당의 진면목을 지적하자 (야당은) ‘색깔 논쟁’이라며 공세를 펴고 있다”며 “민주노동당을 탈당한 진중권 교수의 언론 인터뷰에서도 통합진보당의 실체가 드러났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이들은) 김일성의 신년사를 듣고 눈물을 흘리고 김일성 초상화 앞에서 묵념을 하고 회의를 시작하는 분들, 국회 본회의 장에서 최루탄을 터뜨린 분들”이라고 색깔론을 들고 나왔다.

새누리당은 이에 앞서 이정희 통합진보당 공동대표의 관악을 후보 사퇴를 전후해 “통합진보당의 주축을 이루는 세 계파 가운데 하나인 경기동부연합의 압력 때문에 이 대표가 사퇴를 미뤘다”는 일부 주장을 인용, 민주당이 친북좌파세력과 연합했다며 비난을 퍼붓기도 했다.

박근혜 새누리당 중앙선거대책위원장도 최근 “민생에 집중할 생각보다 잘못된 이념에 빠져서 한·미 FTA를 폐지하고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백지화하고 재벌과 한·미 동맹을 폐지한다는 세력이 국회를 장악한다면 이 나라가 어떻게 되겠는가”라며 야권 흔들기에 주력했다.

야권, ‘이명박근혜’ 새누리당 정권 책임론

반면 야권연대는 새누리당의 이같은 ‘이념 공세’에 대해 “이념 공세로 끌고가서는 새누리당이 부메랑을 맞게 될 것”이라고 강력 비판하며 ‘MB정권·새누리 심판론’으로 맞불을 지폈다.

민주통합당은 이날 열린 첫 번째 선거대책위원회의의 화두로 ‘MB정권·새누리 심판론’을 제기했다. 박지원 공동선대위원장은 “‘이명박근혜’ 새누리당 정권은 이제 내려놓을 준비를 해야 한다”며 MB와 박근혜 선대위원장을 싸잡아 비판했다.

그는 “국민은 지난 4년간 이 대통령이 얼마나 혹독하게 민생과 민주주의, 남북관계, 복지를 파괴시켰는지 잘 알고 있다”며 “이번 총선은 야권연대로 이 정권과 새누리당 박 비대위원장을 심판하자는 의미에서 역사적 출발을 했다”고 강조했다.

이남순 특별선대위원장도 “아직 민주당이 국민의 눈높이에 부족한 면이 있다”고 일단 자세를 낮춘 뒤 “지난 4년간의 정책 실패와 그에 대한 심판에 국민들이 많이 공감하고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러한 양당의 공방은 29일부터 본격화하는 공식선거운동 기간 내내 서울 48개 지역구 후보들 간에도 되풀이 될 전망이다. 여야의 공방을 지켜보는 서울시민들이 어느 편에 공감하는지가 서울뿐만 아니라 전국 19대 총선 결과를 가름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