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1 총선] 민주당 ‘반값 등록금’ 총선 기선잡기
[4·11 총선] 민주당 ‘반값 등록금’ 총선 기선잡기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2.03.27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표 얻기 위해 갈등과 분열 조장하는 것” 야권 비난
▲27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민주통합당 총선정책공약점검회의에서 한명숙 대표가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에세 제안한 반값등록금 19대 첫 회기내 처리와 관련 박 대표의 무응답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통합당이 ‘반값 등록금’을 앞세워 4·11 총선 기선잡기에 나섰다.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는 27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4·11총선 정책공약검증회의에서 “19대 국회 첫 번째 회기 내에 ‘반값 등록금’을 실현하자는 제안에 대한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이어 “진정으로 민생, 변화를 추구한다면 '반값 등록금'부터 실현해보자”며 “국민은 박 비대위원장의 답을 기다리고 있다. 고대하고 있다. 결단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한 대표는 전날 새누리당에 대해 ‘반값 등록금’ 실현을 골자로 하는 공개 제안서를 낸 데 이어 이틀째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을 압박하고 나선 것이다. 이러한 한 대표의 발언은 ‘민생 공약’을 선점하고 새누리당과의 차별화를 위한 포석으로 보인다.

또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에서 지속적으로 진행해온 ‘반값 등록금’ 실현을 당의 주요 공약으로 내세워 청년층의 표심을 잡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실제로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로 구성된 ‘반값 등록금 국민본부’는 30일 청계광장에서 한대련 등 대학생단체들과 함께 대규모 국민대회를 추진하고 있다. 경찰은 ‘반값 등록금 국민본부’가 제출한 집회신고를 ‘교통소통 방해’ 등을 이유로 허가하지 않았으나 시민·대학생단체는 국민대회를 강행할 것으로 보인다.

이들 단체는 경찰의 집회 금지에 대해 “이명박 정권 내내 반값등록금 집회를 금지하고 방해하고 탄압했던 것과도 일맥상통한 황당한 조치”라며 “특히 4월 총선을 앞두고 이명박·새누리당 정권의 ‘반값등록금 사기사건’이 부각될 것을 우려한 전형적인 정치적 조치”라고 비난했다.

이런 가운데 민주통합당이 이번 총선의 핵심의제로 ‘반값 등록금’을 들고 나오면서 새누리당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한편 박 새누리당 비대위원장은 한 대표의 제안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박 비대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당 중앙선대위원회 1차 회의에 참석, 4·11 총선 대결 구도를 ▲이념투쟁 대 민생우선 ▲분열 대 통합 ▲말 바꾸기 대 약속실천 중 하나를 선택하는 선거로 규정했다.

이어 “야당은 1대 99(1%의 상위계층과 나머지 계층을 의미)의 대결로 선거를 만들고 있다”며 “표를 얻기 위해 노골적으로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고 있는 것”이라며 비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