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총선넷 활동 “소기 성과 못내”
2012 총선넷 활동 “소기 성과 못내”
  • 이원배 기자
  • 승인 2012.04.21 2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반적인 시민단체 활동 정체와 맞물려

2000년 전국 시민단체가 모여 꾸린 총선연대가 보여준 낙선운동의 ‘화려한’ 성과는 재연되지 못했다. 전국의 1000여 개 노동시민사회단체가 모여 꾸려진 ‘2012총선유권자네트워크(총선넷)’의 활동이 큰 성과를 내지 못했다는 평가다.

총선넷은 총선 직후 인 12일 발표한 논평에서 “총선넷의 심판 운동의 소기의 성과를 내지 못했다”고 자평했다. 설정한 목표보다 낮았다는 것이다. 총선넷은 각 당의 공천과정에서부터 발을 맞춰 낙천대상자 명단, 낙선대상자 명단, 집중 정책 등을 발표하며 활동을 펼쳤다.

총선넷이 발표한 최종 139명 심판 대상 중 60명이 낙선(43%)했다. 55명의 3회 이상 심판 명단 중복선정자는 55명 중 15명(27%), 10명의 집중 낙선대상자 가운데에는 3명이 낙선(30%)했다. 특히 한미FTA 찬성자, 4대강 사업 찬성자 등으로 선정한 집중 낙선대상자 가운데 3명만이 낙선해 30%의 적은 성공율을 보였다. 총선넷 스스로 “성과를 못냈다”고 평가하는 부분이다.

2000년 총선연대의 낙선률 68%에 비하면 초라한 성적표이다.
총선넷은 “정책선거가 되리라는 초기의 기대와 달리 선거 종반으로 갈 수록 정책을 둘러싼 경쟁구도가 약화돼 정책 이행을 둘러싼 유권자 심판 운동에 부정적 환경으로 작용했다”며 정책 선거가 되지 못한 이유를 설명했다. 19대 총선은 선거 운동 후반으로 갈 수록 논문 표절 논란, 성추행 의혹, 막말 논란 등의 네거티브 공세가 심해 정책 선거는 약화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총선넷은 외부 요인보다 시민단체의 역량의 부족에서 원인을 찾았다. 총선넷은 “역시 가장 큰 한계는 운동을 추진한 진보적 시민사회운동 자신의 한계였다”고 말했다. 이들은 “수년간 한미FTA, 4대강, 비정규직 차별·정리해고, 반값등록금, 검찰개혁 등 다양한 사회적 의제들을 정치적 쟁점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했지만 이를 19대 총선의 핵심 쟁점으로 끌어올리는 데는 역부족이었다”라고 평가했다.

시민사회단체로선 이번 총선넷 활동의 성과와 한계를 바탕으로 시민사회의 역량을 키워나가야 하는 과제를 안은 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