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출신 김한길·우상호, 이해찬 뛰어넘나
서울 출신 김한길·우상호, 이해찬 뛰어넘나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2.05.10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노 vs 비노 vs 486 그룹 경쟁, 12월 대선에도 영향

민주통합당(민주당)의 6·9 전당대회에서 누가 당권을 쥐느냐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민주당 안팎에서는 9일 현재 이해찬 상임고문과 김한길(광진갑)·우상호(서대문갑) 19대 총선 당선자의 당 대표 출마가 유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들은 각각 친노(친 노무현)와 비노, 486 그룹 등의 계파를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서 당내 역학관계에 따라 판세가 결정될 전망이다. 또 새누리당의 이달 15일 전당대회 결과가 어떻게 나오느냐에 따른 영향도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18대 대통령 선거를 불과 6개월 앞두고 치르는 전당대회인만큼, 당내 대권주자들의 행보와도 밀접할 수밖에 없다.

이해찬, ‘이-박 역할분담론’
부담현재로서는 5·4 원내대표 경선 과정에서 박지원 원내대표 당선자와 손잡은 이 상임고문이 한 발짝 앞선 것으로 평가된다. 하지만 ‘이-박 역할분담’에 대한 비토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결과를 장담할 수 없다.
‘이-박 역할분담’ 설은 최근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경선과정에서 불거진 절차적 민주주의 외면과 연결되면서 비판적 시각이 날카로워지고 있다.

또 4·11 총선을 거치면서 친노의 좌장으로 자리를 굳힌 이 상임고문에 대한 비노 그룹의 견제도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여기다 이 상임고문이 집단 지도체제보다 당 대표 권한을 강화하는 단일 지도체제가 유리하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당의 역동성을 가라앉힌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밖에 4·11 총선에서 친노가 공천 주도권을 잡으면서 결과적으로 새누리당에 패했다는 책임론 또한 이 상임대표에게는 부담이 되고 있다.

탈 계파 전략가 김한길 부상
4·11 총선에서 뒤늦게 광진갑 공천을 받고 원내로 복귀하는 김한길 당선자는 당내에서 강력한 출마요청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당선자는 계파와 일정한 거리를 두고 있으나 원내대표 경선을 앞두고 이해찬-박지원 라인에 대해 “구태정치이자 패권적 발상”이라고 선을 분명한 그었다.

이 상임고문이 당 대표로 출마할 경우 충분히 대항마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뜻이다.
최근 김 당선자 측은 출마 여부를 결정짓지 않았으나 이미 ‘친노-이해찬 대 비노-김한길’ 구도가 만들진 것으로 보고 있다. 김 당선자는 지난 2002년 대선과 2007년 대통합민주신당 창당 당시 밑그림을 완성한 전략가로서 12월 대선에서도 정권탈환의 역할을 맡을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김 당선자는 아직 당 대표 출마 여부를 밝히지 않고 있다.

당내 쇄신요구 우상호 당선자
김 당선자와 달리 우상호 당선자는 벌써 여의도에 전당대회 캠프를 마련하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우 당선자는 총선 이후 당 안팎에서 ‘쇄신’ 요구가 커지고 있는 만큼 486 그룹의 개혁적인 비전을 제시, 쇄신파의 표심을 모은다는 방침이다.
우 당선자는 먼저 정당기능 혁신과 지구당의 공공성 회복 등을 골자로 하는 당 개혁안과 정책구상을 내세울 것으로 알려졌다.

우 당선자 캠프는 당 내부 분위기는 이해찬 상임고문과 김한길 당선자보다 젊은 당 대표 쪽으로 기울 것으로 점치고 있다. 특히 우 당선자 측은 지난 1·15 전대에서 이인영 당선자가 대의원 투표에서 2위를 한만큼 486 그룹의 조직이 어느정도 틀을 갖춘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하지만 486 그룹에 대한 당내 비판세력을 어떻게 뛰어넘느냐가 우 당선자의 최대 고비가 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