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거노인 120만… 돌보미서비스 정부 지원 강화
독거노인 120만… 돌보미서비스 정부 지원 강화
  • 조현정 기자
  • 승인 2012.05.18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독거노인 종합지원대책’ 마련 빈곤·질병·고독 ‘노인3苦’줄인다
▲ 종로소방서(서장 유건철)가 17일 서울 종로노인종합복지관에서 독거노인 돌보미들을 대상으로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종로소방서 제공]

국내 독거노인 인구가 120만 명에 달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독거노인들을 위한 지원책에 나선다.
정부는 지난 11일 소득·건강·사회적 관계 등 모든 분야에서 다른 노인가구보다 특히 취약한 홀로 사는 노인을 위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독거노인 종합지원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올해 독거노인은 119만 명으로 지난 2000년(54만 명)에 비해 2.2배 늘었다. 이 같은 추세로 이어진다면 2035년에는 현재 3배에 달하는 343만 명이 증가할 것으로 추산된다.

먼저 독거노인이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매년 독거노인 전체를 조사해 보호가 필요한 독거노인 전체에 대해 주기적으로 안전을 확인할 계획이다.

이에 보호가 필요한 정도에 따라 ▲위기 ▲취약 ▲관심필요 ▲자립가구 등 4단계로 분류해 공공서비스 제공부터 민간자원을 활용한 지원까지 체계적인 돌봄서비스를 지원한다.

또한 30만 명으로 추정되는 위기 및 취약가구 전체에 대해서는 응급호출버튼 설치 등 응급안전돌봄과 노인돌보미 직접방문 등 안부확인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홀로 사는 노인이 사망한지 한참만에 발견되는 고독사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가족간 유대관계 증진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매주 일정 요일을 '가족사랑의 날'로 정해 부모님께 안부전화하는 운동을 확산시켜 나간다.

현재 독거노인의 96.7%가 평균 3.86명의 생존자녀가 있지만 자녀가 주 1회 이상 접촉하는 비율은 34.9%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해 가족과의 유대관계가 제대로 되지 않는 독거노인의 경우, 홀로 사는 노인들끼리 '사회적 가족'으로 서로 의지하면서 살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자살, 치매 및 만성질환 관리 강화도 대책에 포함됐다. 동거가족이 없어 사전예방 및 관리가 어려운 자살·치매 조기 발굴체계 구축 및 무연고 독거노인의 존엄한 장례수행을 위한 절차를 마련한다.

이어 부양의무자 기준 완화를 통해서 기초생활수급자가 아닌 빈곤 독거노인에 대해서는 노인일자리와 아이돌봄 일자리 등을 우선 제공한다. 골절 등으로 일정기간 와상상태의 독거노인은 취사·청소 등을 지원하는 노·노케어를 확대할 방침이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앞으로 현재 40개 기업 등이 참여하는 '독거노인 사랑잇기' 사업을 확대해 종교계와 각종 자원봉사단체 및 노인단체 등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