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석무 5·18민주화운동 서울행사위원장
박석무 5·18민주화운동 서울행사위원장
  • 이원배 기자
  • 승인 2012.05.25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5·18민주화운동 제32주년기념 서울행사위원회 박석무 위원장.(다산연구소 이사장)

5·18민주화운동 제32주년기념 서울행사위원장 박석무 위원장(다산연구소 이사장)은 5·18 정신 계승에 대해 강조했다.

‘재스민 혁명’ 등 아랍의 민주 혁명, 아프리카의 혁명, 그리고 버마(미얀마) 등 아시아 여러 나라의 민주화의 모범이 되고 있는 것이 5·18광주 민주화 운동이라고 박 위원장 여러 차례 강조했다. 그러나 박석무 위원장은 현 정권 들어 5·18정신이 많이 퇴색됐다고 지적했다.

18일 오전 서울광장에서 열린 제32주년 5·18민주항쟁 기념식에서 박 위원장은 기념사를 통해 현 정부 들어 “민주주의가 후퇴하고 있다”고 현 정부를 비판했다.

박 위원장은 “5·18당시 언론이 통제됐는데 현 정부 들어서도 언론이 장악되고 양극화 심화, 민간인 불법사찰, 남북관계 냉각 등 민주주의가 후퇴하고 있다”고 말하며 이를 막기 위해 “저항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위원장은 불과 30여 전의 한국사의 비극이 쉽게 잊혀지고 의미가 희미해지는 현실을 안타까워했다. 박 위원장은 “기억하지 않으면 잊혀지는 것이고 잊혀지면 후퇴하고 되풀이 되는 것”이라며 계속 기억하고 계승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5·18기념행사를 하면서 같이 진행한 청소년 문예 대회가 무엇보다 중요했다고 설명했다.

박 위원장은 “후손이 5·18정신 을 이해하고 실천하는데 의미가 있다”고 말하면서 현 정부는 5·18을 홀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5·18기념식 행사에 대통령이 딱 1번만 참석하고 올해에는 기념사조차 보내지 않았다며 이는 “5·18정신을 홀대하고 역행하고 있는 것”이라고 개탄했다.

이어 박 위원장은 5·18정신 계승을 위해서는 정부의 의지가 있어야 하고 교과서에도 바로 실리고 기념식 뿐 아니라 계승 할 수 있는 정부 시책, 희생자 우대 정책 등이 나와야 한다고 밝혔다.

5·18정신의 계승을 거듭 강조한 박 위원장은 “결국 가장 민주적인 수립을 하는 것이다. 그건 선거를 통해서 가능하다. 5·18정신에 맞는 지도자, 새로운 사회를 꿈꾸는 지도자가 나와야 한다. 그것이 5·18정신을 구현하늘 길”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 다산 연구의 대가인 박 위원장에게 다산에 대한 질문을 빼 놓을 수 없었다. 박 위원장은 “고위공직자, 대통령 측근 비리가 연일 터지는 상황에서 다산의 목민관 사상, 애민 사상은 더더욱 의미가 깊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다산에 대한 얘기는 다음에 하고 오늘은 5·18얘기만 하자”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