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랑구 특별채용은 ‘특혜채용’인가
중랑구 특별채용은 ‘특혜채용’인가
  • 이원배 기자
  • 승인 2012.05.31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급 기능직 채용 58명 중 28명이 간부 친인척
▲전국공무원노조 서울본부, 민주통합당 중랑구지역위원회 등이 29일 중랑구청 앞에서 ‘특혜 채용’ 의혹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이원배 기자]

지난 29일 중랑구청 앞에서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서울본부, 민주노총 동북지구협의회, 민주통합당 중랑구지역위원회 등 중랑구의 노동, 정치, 시민사회단체가 모여 기자회견을 했다.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중랑구청 공무원 특채 의혹을 규탄하기 위해서였다. 최근 중랑구청을 비롯해 도봉구청, 금천구청에서도 공무원 특채 과정에서 비리 의혹이 발생해 문제가 되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 자료에 따르면 중랑구청은 현 문병권 구청장 재임 10년 가운데 8년 동안 10급 기능직 58명을 채용했다. 이중 절반이 조금 못 되는 28명이 구청 고위 간부, 새누리당 의원, 직능단체장 등의 친인척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중랑구는 2004년 천 모 전 영등포 부구청장의 딸과 조카가 채용됐다. 2010년 1월에도 그의 사위가 기능직으로 특별채용 됐고 당시 한나라당 소속 주민자치위원의 딸도 채용됐다.

전 부구청장·구의원 등 친인척 다수
“경쟁률 거의 1대 1일, 서류와 면접만으로 진행해 기준 없어”

2005년엔 전 구의장(새누리당)의 딸이 채용됐고, 2006년 1월에 전 구의원(새누리당)의 아들이 특채됐다. 전 중랑라이온스클럽회장의 아들 2명도 나란히 2007년 1월에 채용됐고 2007년 7월엔 전 부구청장의 친인척과 새누리당 당직자의 딸도 채용됐다.

최근인 2009년에도 구청장 비서의 아들이 특채됐고, 전 부구청장 기사의 딸도 2010년 1월에 특채됐다. 작년에도 새누리당 국회의원실의 전 사무국장의 딸과 전 중랑구 민주평통자문위원의 아들도 채용되는 등 이들이 밝힌 ‘특혜’채용자는 30여 명이었다.

진보신당연대회의 창당준비위원회 중랑구당원협의회의 대외협력국장인 황성희 국장은 “일반적으로 높은 경쟁률을 나타내는 상황과 다르게 특채 경쟁률은 거의 1대 1에 가까웠다”고 말했다. 이어 “시험도 서류전형과 면접만으로 진행되고 면접 심사관도 중랑구 관계자가 반을 넘는다. 객관적 기준 근거 자료가 없이 채용됐다”고 주장했다.

황 국장은 “이들이 올 7월 전환시험을 보는데 일반직으로 전환되면 ‘신분세탁’이 가능해진다”고 말했다. 그는 “특채가 필요하면 서울시를 통해 인력을 충원해야 한다. 이런 ‘번개 채용’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문병권 구청장이 공개 사과를 하고 문제가 있을 경우 임용을 취소하고 관련자를 문책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요구사항이 관철될 때까지 서명운동, 릴레이 1인 시위, 주민감사청구, 검찰 고발 등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랑구 “절차대로 진행, 문제 없어”
도봉구는 부정 채용된 3명 임용취소, 관련 간부는 대기 발령

이에 대해 중랑구청 홍보팀 관계자는 “채용절차에 따라 진행한 걸로 알고 있다. 인사위원회 위원장도 외부인사이고 채용 과정에 문제는 없었던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일부 자치구 기능직 채용 비리가 논란이 되자 각 구청에 21일 공문을 보내 기능직 채용 과정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처리하라고 요청했다.

도봉구는 특혜 채용에 문제가 드러나자 특혜 채용됐던 3명을 인사위원회에서 22일 임용취소했다. 도봉구는 채용 비리에 관련된 구청 도시디자인과장, 복지정책팀장, 당시 인사팀장을 대기 발령했다. 감사원은 도봉구 채용 비리에 대해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도봉구청 관계자는 “논란이 된 3명은 채용과정에 문제가 있어 임용을 취소했다. 현재 감사원이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감사원 감사 결과 나오면 결과를 바탕으로 재발 방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