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아 박정희대통령기념관 반대 시민회의 사무처장
이단아 박정희대통령기념관 반대 시민회의 사무처장
  • 이원배 기자
  • 승인 2012.06.23 1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정희기념관 친일·독재 행위 미화 안 돼”

“청산되지 않은 부끄러운 역사를 기념한다는 건 있을 수 없다. 역사를 바로 세워야한다.”
이단아 ‘박정희대통령기념·도서관 반대 시민회의(시민회의) 사무처장은 단호하게 ‘박정희대통령기념·도서관(박정희기념관)’을 반대한다고 말했다.

이 사무처장은 “박 전 대통령은 5·16군사쿠데타로 정권을 강탈하고 장기집권 독재를 위해 많은 민주인사들을 죽이고 탄압한 인물”이라고 비판했다. 또 “박정희기념관은 4·19혁명을 ‘혼란’이라고 정의 내리며 5·16군사 정변을 그 ‘혼란’을 끝낸 구국의 행동으로 설명하고 있다”며 아이들 교육을 위해서도 역사 바로세우기 차원에서도 잘못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사무처장은 그간 지지부진했던 박정희기념관 사업이 그대로 중단된 줄 알았는데 올 2월말 마포구 상암동에 개관하자 다시 동분서주하고 있다.

이 사무처장은 3월초 지역 국회의원 예비후보, 지역 시민단체, 민족문제연구소, 역사정의실천연대 등과 함께 박정희기념관 반대 활동을 펼쳤다.

그는 마포구 지역에 생긴 기념관으로 나라의 문제이면서도 거주 주민의 문제이기도 하다는 생각에서 ‘박정희기념관명칭 변경과 공공성 회복을 위한 마포·은평·서대문 시민회의’를 꾸렸다. 이후 박정희기념관 앞 1인 시위 서명 운동을 해왔다.

총선 뒤 기존 모임의 명칭을 ‘박정희기념·도서관 반대 시민회의’로 바꿨다. 박정희기념관에 대한 반대 입장을 명확히 표현하기 위해서이다. 지역 주민의 조직인 만큼 참여도가 중요하다. 주민들의 반응은 어떨까? 이 사무처장은 상암동의 한 아파트 단지 부녀회는 ‘상암동에 혐오시설이 있다. 아이들의 접근을 자제시켜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한다. ‘친일·독재자’를 미화하는 기념관에 대해 아이들에게 무엇이라고 할 것이냐며 교육적으로 좋지 않다는 것이다.

이 사무처장은 기념관에 공과를 포함시켜 존속시키는 것도 반대했다. 이 사무처장은 “독일 히틀러 집권 시 경제 부문은 수직 상승하고 문화는 활발했다. 그러나 아우슈비츠 기념관은 있어도 히틀러 기념관은 없지 않느냐? 전범을 떠나서 유대인 대량학살 만으로도 히틀러는 기념돼서는 안 되는 인물”이라고 말했다. 마찬가지로 박정희 전 대통령도 친일 행적, 민주인사 탄압, 장기 독재만으로도 기념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 사무처장은 반대로 ‘친일역사관’, ‘역사바로세우기관’ 등을 세워 이들의 행적을 알릴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시민회의는 앞으로 박정희기념관 반대 서명운동, 1인 시위, 주민 간담회 등을 통해 주민들에게 기념관의 부당성을 알릴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