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공공기관, '학교폭력 근절' 힘모아
서울 공공기관, '학교폭력 근절' 힘모아
  • 이원배 기자
  • 승인 2012.07.03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교육청·시청·의회·법원·경찰청·자치구 '실천 협약'
▲ 서울시교육청, 서울시청, 서울시의회, 서울지방경찰청, 서울가정법원, 서울구청장협의회가 참여한 가운데 3일 시의회에서 '폭력 없는 서울교육 실천 협약서'를 체결했다.

서울시교육청, 서울시, 서울시의회, 서울가정법원, 서울경찰청, 서울구청장협의회가 학교 폭력 없애기에 공동 활동하기로 했다.

이들은 3일 오전 시의회 로비에서 ‘폭력없는 서울교육 실천 협약식’을 하고 각 기관별로 학교 폭력을 줄이기 위한 활동을 하기로 했다.

서울시교육청을 비롯한 각 기관은 폭력 없는 서울교육 추진 계획 및 전략을 수립하고 지역교육청은 자치구청과 실천 과제를 추진하는 협력 촉진 허브역할을 하기로 했다.

서울시교육청은 학교 폭력 가·피해 학생의 치유와 상담을 위해 전문 상담사를 학교에 배치하기로 했다. 교원 감정코칭 연수를 실시하고 학생 분보 조절 프로그램 운영, 토론 연극 등을 진행하기로 했다.
 
‘위스쿨(Wee School)'을 개설해 부적응·위기 학생 적응 교육 강화, 서울시-시교육청-지역교육청-자치구-학교가 함께하는 책임교육 네트워크로 학교 지원 업무와 청소년 복지·돌봄·문화·보건 업무를 통합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해 청소년의 인성·진로 교육을 위해 체험학습·문화예술 활동 등을 지원한다.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주말과 방학에 문·예·체 창의 체험, 역사기행, 진로·직업 탐색 등 24개 테마별 ‘주말 행복 투어 프로그램’을 운영·지원하기로 했다.
 
‘청소년 휴(休) 카페’ 11개를 신설하고 ‘청소년 드림센터’를 설치·운영하기로 했다. 또 청소년 문화 존(시 1개, 자치구 11개) 12개를 운영한다.

서울시의회는 교육청·시청·경찰청·가정법원 등이 폭력없는 서울 교육을 위해 협력을 강화하도록 실천 과제를 제안하고 조례를 제정하는 등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기로 했다.

서울시경찰청은 학교폭력지원·전담 경찰관제를 운영하기로 했다. 이는 학교마다 배치한다. 또 학교 폭력 안전 드림 시스템을 운영하고 치안센터 3곳을 새로 고쳐 청소년 쉼터를 시범 운영하기로 했다. 시경찰청은 특히 ‘일진’ 등 조직적 학교 폭력에 대해선 경찰이 적극 개입해 단속·해체하기로 했다.

서울가정법원은 소년법상 통고제도 운영 활성화, 교원 연수 지원 확대, 모의재판 시범학교 운영, 학생 자치법정 및 또래조정 운영을 지원하기로 했다.

서울시 자치구는 자치구별로 학생, 청소년 복지와 생활안전망을 구성해 지역교육청-경찰서-학교ㅗ와 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지역 연계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또 CCTV관제 센터를 운영하는 등의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불행하다고 답한 아이들이 가장 많은 나라가 우리나라이다. 대책이 나오고 있지만 진정 아이들을 위한 것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학교 폭력은 성적을 중심으로 한 서열화 내지 경쟁체제의 교육에서 오는 좌절감이 큰 원인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런 대책뿐만 아니라 더 근본적인 성찰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유관기관과 아이들이 행복해지기 위한 중요한 협의를 했기 때문에 폭력 없는 서울 교육을 위한 큰 전진을 했다. 서울시가 할 수 있는 일을 열심히 하겠다”고 말했다.

곽노현 교육감은 “오늘 서울교육은 든든한 동반자를 얻었다. 시교육청과 학교의 힘만으로는 경쟁 교육 등 여러 가지가 원인인 학교 폭력 효과하기 대처하기 힘들었다. 유관기관이 학교 폭력 대책 마련하기로 했다. 학교 폭력 없애기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마련됐다. 전국적 모델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6개 기관뿐 아니라 더 많은 유관기관들이 힘을 합쳐 아이들을 행복하고 밝게 키우는데 힘을 합쳐 나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