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출’위기 몰린 세종대 생협
‘퇴출’위기 몰린 세종대 생협
  • 이원배 기자
  • 승인 2012.07.26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협단체들 “강제 집행 시도 중단”, 대학 측 “낡은 시설 고쳐 직영”
▲ <사진 설명=협동조합기본법제정연대회의, 한국대학생협연합회, iCOOP소비자활동연합회, 한국YMCA연맹 등이 23일 세종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세종대 생협의 운영을 보장하라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세종대 생협 제공]>

2012년은 UN이 정한 세계협동조합의 해이다. 2008년 세계금융위기 속에서도 파산이나 조합원의 해고없이 금융위기에 대처한 협동조합의 중요성을 알리며 협동조합을 확산시켜 나가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졌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협동조합은 경제 발전과 사회적 책임, 둘 다 추구할 수 있다는 점을 국제사회에 환기시켜 주는 조언자이다”라고 협동조합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런데 이런 세계적 움직임과 달리 10년 넘게 운영해 온 서울의 대학생협이 문을 닫을 위기에 처했다.

서울시 광진구에 있는 세종대학교 생활협동조합(세종대 생협)이 그 위기에 처해 있는 것이다. 세종대 측은 세종대 생협을 내 보내고 대신 외주화를 통해 시설을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세종대, 세종대 생협에 ‘자리 비우라’

이 계획에 세종대 생협 등 구성원들이 반발하자 세종대 법인인 대양학원은 세종대 생협을 상대로 명도소송을 제기했고 법원은 6월 14일 대양학원의 손을 들어줬다. 이에 따라 세종대 측은 7월 20일까지 교내 생협 매장을 비우라고 요구했다. 세종대 생협으로선 ‘벼랑 끝’에 몰린 셈이다.

세종대 생협은 학교 측의 행동이 “학생들의 생활고 복지보다는 학내 공간을 팔아서 재정을 늘리려는 욕심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의혹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또 세종대 생협은 학생들의 복지를 위해 활동해 왔고 성과를 냈다고 주장하고 있다. 세종대 생협은 “10년 가까이 복지사업을 문제없이 관리해왔고 생협의 각종 행사에 대학 총장이 참여해 왔다는 점을 상기해 볼 때 생협은 이미 대학의 한 부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라고 말했다. 대학의 한 부분으로서 학생 복지에 앞장 서 왔다는 것이다.

세종대 생협은 현재 콜라를 600원에 팔고 있는데 편의점에서는 1100원에 팔리고 있다. 이런 이유 등으로 대학 내 생협의 개수는 꾸준히 증가해 2004년 14개에서 2012년 30개로 늘었다.

“생협 정신 위기, 강제 집행 시도 중단”

세종대 생협의 문제가 알려지자 협동조합기본법제정연대회의, 한국대학생협연합회, 사회연대은행, iCOOP소비자활동연합회, 우원식, 이학영 의원 등은 23일 기자회견을 하고 세종대 생협 퇴출 계획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생협이 비영리로 운영해 온 복지사업이 외부기업에 넘어가고 생협이 구현해 온 협동과 상생이 대학문화가 존폐 위기에 서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어 “대학이 최대의 소비시장으로 떠오르면서 대기업들이 앞 다투어 대학시장에 진입하고 있으며 이제 대학 안에서 유명 편의점 체인이나 프랜차이즈 카페를 보는 것이 더 이상 신기한 일이 아니다”라며 대학의 상업화도 비판했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세종대와 대양학원은 생협에 대한 강제 집행 시도를 중단하고 구성원 스스로 생협의 지속 가능한 운영을 보장하고, 교과부는 협동조합 활성화해 대학생들이 생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대안 마련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세종대 측은 2011년 5월 “생협이 설립 시 약속한 장학금 기탁을 2006년부터 한 번도 하지 않았다”며 명도 소송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세종대 생협은 “학교 측과 다수 학생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장학금이 아닌 학생 복지 기금으로 쓰기로 이전에 협이했다”고 반박했다.

한편 세종대 측은 “수익을 내려는 것이 아니라 생협 매장의 낡은 시설을 학교가 고쳐 직영하려는 것이다. 외주업체가 들어와 가격이 올라가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종대는 20일까지를 집행기간으로 잡았지만 아직 구체적인 일정은 잡지 않았다. 세종대 생협과 학생들은 철거가 강행되면 ‘인간띠’ 만들기 등을 통해 저지하겠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