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재개발 ‘뉴타운 버리고 올드 타운에 올인’
서울시 재개발 ‘뉴타운 버리고 올드 타운에 올인’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2.08.11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거환경관리사업 구역’ 11개 지정, 뉴타운 구역 18개는 해제
▲ 서울시가 올드타운으로 개발할 예정인 도봉동과 대림동 ‘주거환경관리사업 구역’ 위치도.

서울시가 최근 18개 뉴타운·재개발 구역 지정을 해제한데 이어 도봉구 도봉동 등 11곳을 ‘주거환경관리사업 구역’으로 지정했다.

‘주거환경관리사업 구역’은 노후건물을 전면 철거하는 대신 기존 주택들을 보존하면서 리모델링(개·보수)하는 방식으로 재개발하는 ‘보존형 정비구역’을 말한다.

건설업계에서는 이와 관련, 서울시가 뉴타운 정책을 폐기하고 ‘올드타운’을 추진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올드타운을 바탕으로 한 ‘주거환경관리사업 구역’이 증가하게 되면 전면 철거 후 아파트 단지 등을 조성하는 ‘신축 중심의 재개발 패러다임’도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이달 초 모두 11곳의 주거환경관리사업 후보지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대림동 1027 일대(4만여㎡), 도봉동 280 일대(4만3000㎡) 등 두 곳을 첫 사업지로 지정할 방침이다. 나머지 9개 지역은 응암동 30 일대, 시흥 3동 950 일대 등으로 11곳 전체 면적은 약 30만㎡에 달한다.

이들 지역은 지난 2월 정부가 기존 재개발, 재건축사업 외에 ‘주거환경관리사업’을 정비사업의 하나로 포함시킨 이후 서울시가 처음 지정하는 곳이다.

‘주거환경관리사업’ 지역에는 주택 개량과 방범용CCTV 설치, 도로정비, 주차장 확보 등의 인프라 개선과 함께 다양한 공동체 커뮤니티 프로그램을 도입하게 된다.

첫 ‘주거환경관리사업’ 지역으로 지정된 도봉동 일대는 인근 도봉산국립공원과 연계한 ‘관광·주거혼합형지구’ 기능을 갖출 계획이다.

또 중국 조선족 동포가 많이 살고 있는 대림동은 ‘다문화 거주지’로서의 커뮤니티를 강화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주거환경관리사업 외에 ▲기존 주거지를 소규모 재개발하는 ‘가로(街路) 주택정비사업’ ▲리모델링 활성화 사업 ▲마을공동체 만들기 등 전면 철거 방식을 제외한 보존방식 사업을 묶어 ‘주민참여형 재생사업’으로 지정, 지원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기존의 재개발 방식이 사업성 위주로 진행돼 전체 주민들의 의사보다는 일부 투자자와 시공사의 이권에 우선시됐다”며 “주민참여형 재생사업은 뉴타운과 달리 실제 거주하는 주민이 계속 거주하면서 어떻게 마을을 가꿔 나가느냐에 초점이 맞추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