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강추위 속 전면파업하나
서울 지하철, 강추위 속 전면파업하나
  • 이원배 기자
  • 승인 2012.12.10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지하철노조, "협상 결렬 시 11일 파업 돌입"
▲ 서울지하철 1~4호선 운영업체인 서울메트로의 노동조합이 파업을 결의한 가운데 4일 오전 서울시 산하 기관의 노사정협의회인 서울 중구 서울모델협의회에서 긴급 회동을 갖고 있다. 김익환(왼쪽) 서울메트로 사장, 윤진호(가운데) 서울모델협의회 위원장, 정연수 서울지하철노동조합 위원장이 협상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서울의 지하철 1~4호선을 운행하는 서울지하철노동조합(위원장 정연수, 노조)이 11일 오전 4시를 기해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10일 오전 사측인 서울메트로(사장 김익환) 최종 협상을 하기로 해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노조는 10일 오전 10시에 서울모델협의회 중재회의와 오후에 중앙노동위원회 조정회의를 통해 최종 협상을 하기로 했다. 노조는 협상이 결렬되면 예고한 대로 11일 오전 4시부터 파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노조는 5일~7일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하고 찬성율 63.4%로 쟁의행위를 가결했다.

이번 노조의 파업 결의엔 노조가 핵심적으로 요구한 정년 연장 문제가 걸려있다. 노조는 IMF당시 단축한 정년을 60세로 환원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IMF당시 서울메트로는 정년을 61세에서 58세로 단축했다. 정년 환원 문제로 노조와 서울메트로는 11월 23일까지 6차례 교섭을 했지만 합의를 못했다.

노조는 IMF외환위기 극복을 위해 정년 단축을 했지만 이후 공무원의 정년과 연동해 정년 연장을 추진하고 단체 협약을 4차례 했다. 노조는 이 단협 합의에 따라 정년 연장 약속을 이행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노조는 공무원의 정년이 60세 연장됐고 다른 시 공기업의 정년이 대부분 60세 환원됐는데 서울시공기업만 거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메트로는 정년을 연장할 경우 장기 근속자의 인건비가 5년간 약 1300억 원 정도 더 든다며 반대하고 있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노조는 “서울메트로 적자의 주요인은 노인 및 장애인 등의 무임수송비용, 버스환승비용, 심야연장운행 비용 등 정부 정책에 따른 것”이라고 반박하며 파업에 따른 시민불편 등의 책임은 사측과 시에 있다고 주장했다.노조는 파업에 돌입해도 필수인원은 남겨 놓는 ‘합법적인 파업’을 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메트로는 노조의 파업에 대비해 필수 유지인력(3002명), 협력업체 지원인력(2150명), 퇴직자 등 대체 인력을 투입할 계획이다. 또 파업이 길어질 경우 지하철 심야 1시간 연장운행을 자정까지로 단축하는 등 보완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