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청 ‘철거용역 2억 원 지불 소문’ 진상 밝혀라”
“강남구청 ‘철거용역 2억 원 지불 소문’ 진상 밝혀라”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2.12.13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넝마공동체 시청 로비 농성, 강남구청에 대한 공개질의 발표
▲강남구청에 의해 영동5교 아래 주거시설에서 쫓겨난 넝마공동체 구성원들이 12일 서울시청 신청사 로비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다.

지난달 강남구청(구청장 신현희)에 의해 영동5교 아래 거주지 겸 작업장에서 강제로 내몰린 넝마공동체 구성원 10여명이 12일 서울시청 신청사 로비에서 집단 농성을 벌였다.

이들은 농성 직후 발표한 ‘강남구청에 대한 공개 질의서’에서 철거에 동원된 용역직원 700명분 용역계약금으로 2억 원을 지불했다는 소문에 대한 사실관계를 공개하라고 촉구 파문이 예상된다.

지난달 영동5교 주거시설 기습 철거

넝마공동체는 지난 1987년 영동5교 아래 터전을 잡고 인근에서 나오는 재활용 쓰레기를 처리, 자립기반을 다져왔으나 강남구청은 26년간 불법 점유해온 시설을 적법하게 정비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넝마공동체와 시민단체로 구성된 공동대책위원회는 연일 영하의 날씨가 이어지는 한 겨울에 대책 없는 철거를 진행한 강남구청을 거세게 비난하고 있다. 넝마공동체는 시청 신청사 농성과 함께 ‘강남구청에 대한 공개 질의서’를 발표했다.

질의서는 먼저 강남구청이 세곡동 하천부지에 넝마공동체를 이주시키고, 지원을 약속한다고 밝힌데 대해 이들이 넝마공동체 구성원인지 여부와 해당자 15명의 명단을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또 지난 7일 강남구청 송진영 가로정비팀장이 강남구민회관에서 영동5교 아래 넝마공동체 17명의 실거주자 명단 작성이 2011년 7월에 작성된 것이고, 이들에 대한 대책을 수립해 세곡동으로 이주대책을 세웠다고 밝힌 일에 대해 작성시점이 왜 1년 2개월 전의 것인지와 직접 실태조사를 한 것인지 여부도 함께 밝힐 것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넝마공동체 강제 철거에 동원된 용역업체와 체결한 계약서를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용역직원 700명분 용역계약금으로 2억 원을 지불했다는 소문에 대한 사실관계를 공개하라고 다그쳤다.

특히 “지난달 15일 새벽 4시 1차 행정집행 당시 공동체 구성원을 2시간 동안 컨테이너에 감금하고, 비닐하우스 5개동, 텐트30개동, 천막식당, 화장실까지 부수고, 철수하면서 계고장을 컨테이너에 부착했다”며 “이는 긴급사항이 아니면 선집행, 후계고를 금지한 법규를 위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세곡동 이주자에게 불법점유 변상금 부과 주장

이밖에 강남구청이 윤팔병 넝마공동체 설립자에게 불법점유 책임을 물어 1억 8000만 원의 변상금을 부과, 재산을 압류한 데 대해 “강남구청이 세곡동으로 이주한 넝마공동체의 대표성을 인정한다면 이들에게 변상금을 부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넝마공동체는 “강남구청은 엄동설한에 넝마공동체 구성원들을 얼어 죽게 방치할 것인지, 대책을 수립하고, 대화에 나설 의지가 있는지를 밝힐 것”을 요구하는 한편, “구청 주거정비팀을 통해 개인들에게 전화해 회유하는 행위를 중단하고 구청의 공식적인 입장을 공개적인 회의를 통해 밝히는 대화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넝마공동체 구성원들은 이날 오후 5시께 박원순 서울시장과의 면담 주선 약속을 받고 농성을 풀었다.
서울시 인권위원회도 지난 3일부터 진행하고 있는 실태조사 결과를 이른 시간 안에 시에 전달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넝마공동체 구성원들은 최근 강추위 속에 머물 곳을 찾지 못해 거리를 떠도는 실정이다. 지난달 말 임시로 옮긴 대치동 탄천운동장에서도 강남구청이 동원한 철거용역업체 직원들에게 내몰린 넝마공동체는 시민들의 후원금으로 찜질방 등을 전전하다 용인시 수지의 작은 교회에서 밤을 보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