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공유 경제’ 대표 주자 ‘카셰어링’ 부릉!
박원순 ‘공유 경제’ 대표 주자 ‘카셰어링’ 부릉!
  • 이원배 기자
  • 승인 2013.01.11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원 가입 후 예약하면 누구나 이용 가능… ‘소유’에서 ‘활용’
▲ 서울시가 승용차 공동이용(카셰어링) 서비스를 2월 20일 시작한다. 2012년 5월 홈플러스 금천점에서 고객들이 카 셰어링(Car Sharing) 서비스 ‘그린카’를 이용하고 있다.[사진=홈플러스 제공]

박원순 서울시장의 ‘나눔의 경제’, ‘공유 경제’가 본격화 된다. 서울시가 ‘승용차 공동이용(카셰어링) 서비스’를 2월 20일부터 시행한다.

시는 카셰어링 서비스를 위해 최종 사업자 선정을 마치고 시내 292개 주차장에서 총 492대의 차량으로 운영한다. 회원 모집도 2월 20일부터 한다.

최종사업자로는 ‘(주)그린포인트 컨소시엄’과 ‘(주)쏘카’가 선정됐다. 카셰어링 사업이 시작되면 시민 누구나 운영 업체에 온라인으로 회원 가입 후 예약하면 지정된 주차장에 배차돼 있는 공동 이용 차량을 이용할 수 있다.

‘내 차’가 없어도 필요할 때 예약해서 가까운 주차장에 대기해 있는 차량을 이용하면 된다. 292곳 주차장은 자치구별로 최소 6곳~최대 19곳까지 운영하며 시가 제공하는 공영주차장 87곳과 사업자가 자체적으로 확보한 205곳이다.

필요할 때 예약해서 이용

시는 승용차 공동이용 서비스를 자주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3가지 유형을 정했다. 주차환경개선지구 등이 포함된 주택가 밀집지역인 마포구 성미산 마을, 금천구 시흥동 주변 지역은 ‘거주지형 서비스’를 시범운영해 지역의 주차난 완화 및 주민들의 승용차 이용을 돕기로 했다.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한 지역인 길음역 환승주차장 주변과 시계 외 장거리를 이동하는 시민이 많은 지역인 천호역 주변 지역은 대중교통의 연계수단으로 카셰어링을 이용할 수 있도록 ‘대중교통 환승형 서비스’ 지역으로 시범 운영된다.

업무시설이 밀집해 있어 자가용 승용차로 출퇴근하는 직장인이 많은 강남 테헤란로와 구로디지털단지 주변은 ‘업무 중심형 서비스’ 지역으로 시범 운영된다.

카셰어링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시민은 인터넷, 스마트폰, ARS를 이용해 가까운 서비스 주차장에 있는 차량현황 등을 회사별 홈페이지에서 조회하고 예약 할 수 있다.

성공하면 ‘소유’에서 ‘활용’으로 변화

사전에 각 서비스 회사의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본인확인 및 신용카드 정보 등록, 운전면허증 등록 등으로 회원 가입이 되어 있어야만 이용이 가능하다.

시는 이용자가 최소 2시간 전에 차량을 예약할 경우 반드시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할 예정이다. 요금은 기아 ‘레이’ 차량을 기준으로 30분 당 3300원(유류비 별도, 1km당 190원)이다. 이용료는 이용 후 신용카드로 결제하면 된다.

시와 협약한 사업자는 이용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카셰어링과 대중교통을 함께 이용할 경우 요금을 할인해 주거나 저소득층에게 월 1만 원 상당의 카셰어링 이용 상품권을 제공하는 등 다양하고 특별한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카셰어링의 장점은 우선 차량 구입 비용은 물론 각종 보험 가입 비용도 안 든다는 것이다. 특히 자동차 이용 빈도가 높지 않은 사람에겐 필요할 때만 예약해서 사용하면 되므로 차량을 소유해서 주차장에 ‘모셔두는 것’보다 훨씬 경제적이다.

장기적으로 차량의 감소로 교통 혼잡과 배기 가스의 배출을 줄일 수 있다. 그래서 서울시도 카셰어링이 되면 “자동차 유지비, 유류비 등이 감소될 뿐만 아니라 에너지 절약, 온실가스 저감 효과, 장기적으로 차량 보유 감소에 따른 교통량 감축 효과도 기대된다”고 말하고 있다.

“차량늘리고 홍보 강화해야”

이번 카셰어링 사업자로 선정된 그린포인트 컨소시엄 그린카 관계자는 4일 기준으로 7만7000명인 회원이 서울시의 사업이 본격 시행되면 20만명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무엇보다 카셰어링이 활성화되면 자동차가 ‘소유하는 것’에서 ‘활용하는 것’이라고 생각이 바뀔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여기까지 가기엔 많은 시일이 걸리고 사업이 성공적으로 정착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넘어야할 산이 많다.

우선 공동이용 차량이 늘어나야 하고 주차장도 늘어나야 한다. 홍보도 중요하다. 녹색교통의 김광일 간사는 “카세어링 제도 자체는 긍정적이고 장기적으로 지향해야 한다.

그러나 이번 시의 추진은 아직 준비가 안 된 상태에서 성급히 시행하는 것 같다. 차량 소유 의식이 강한 상황에서 효과는 적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김광일 간사는 “쉽게 빌리고 쉽게 탈 수 있어야 한다. 공공기관에서 시범 운영 후 시행하면 어땠을까 한다. 차량 대수와 주차장도 늘려야 하고 모르는 시민이 너무 많은 데 홍보도 더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