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복공동구매활성화' 토론회 7일 열려
'교복공동구매활성화' 토론회 7일 열려
  • 이원배 기자
  • 승인 2013.02.06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복나눔활성화 조례안' 의견도 들을 예정
▲ '중·고생 교복 내리사랑 나눔장터'가 열린 2월 서울 동작구청에서 학생들이 교복을 고르고 있다.[사진=뉴시스]

서울시의회가 ‘교복나눔운동 활성화 조례’ 제정을 추진 중인 가운데 교복공동구매 활성화 방안에 대한 토론회가 열린다.

김형태 서울시의회 교육의원은 ‘교복공동구매활성화 방안 모색 및 교복나눔운동 활성화 조례 제정을 위한 토론회’를 7일 오후 2시 서울시의원회관 2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는 김형태 의원실,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서울지부, 전교조서울지부, 한국교총서울지부, 좋은교사운동, 서울교육희망네트워크가 공동 주최한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최근 고가의 교복과 변형 교복 등으로 인한 생활지도 어려움 등이 문제가 되고 있어 이를 해결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열린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강혜승 지부장(참교육학부모회 서울지부)이 학부모의 관점에서 교복 및 체육복 공동구매 경험을 바탕으로 “교복 공동구매를 활성화시켜야 한다. 업체도 품질 향상, 홍보를 통해 학부모와 학생의 인식 개선 노력을 해야 한다”고 발표할 예정이다.

이어 토론자로 박영민 교사(전교조/구로중), 박진훈 생활지도부장(교총/고대부고), 이채은 학생(세화여고), 김인수 기획실장(중소교복업체), 김영삼 장학사(서울시교육청)가 참여해 의견을 발표한다.

박영민 교사는 “시나 국가 차원에서 학생교복을 개발하고 보급하면 교복업체 담합도 근절하고, 중소기업체도 참여 가능하고, 학부모교복공동구매위원회도 불필요하다”고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

박진훈 생활지도부장은 “품질을 우선 순위에 둬야 하고 철저한 시장조사가 필요하다. A/S를 고려하여 가급적 학교와 가까운 업체에서 입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의견을 낼 예정이다.

학생토론자로 나오는 이채은 학생은 “공동구매교복도 개별교복과 품질 차이가 없어야 한다. 공동구매 선정에 학생 참여가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고 발표한다.

김인수 기획실장은 “교복공동구매는 사회적 배분의 이념으로 접근해야 한다. 교복공동구매가 시행될 수 있는 여유 있는 기간과 홍보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발표한다.

김영삼 장학사는 “교복공동구매와 관련된 체계적인 지원책 마련이 필요하고 덤핑 행위에 대한 대처 방안 마련도 필요하다”는 의견을 낼 계획이다. 이어 김 장학사는 “교복나눔운동은 단위학교 및 지자체의 자율성 존중 차원에서 접근하였으면 한다”고 교육청의 의견을 낼 예정이다.

아울러 이날 토론회에서는 김형태 의원이 대표발의하는 ‘서울시 교복나눔운동 활성화 조례안’에 대한 의견도 받을 예정이다.

김 의원은 “이제는 교복을 돈벌이 수단이 아니라 공공제로 여기는 인식전환이 필요하다. 교복값의 거품을 빼고, 교복시장 안정화를 위해 학교나 교육청, 구청과 시의회가 교복을 둘러싼 잡음과 비리가 없도록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