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재경 시의원 "서울기록원은 한국농촌경제원 부지로"
남재경 시의원 "서울기록원은 한국농촌경제원 부지로"
  • 이원배 기자
  • 승인 2013.03.05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950억 투입해 서울기록원 건립
▲ 서울시가 시의 주요 기록물, 사진, 영상 등을 관리·보존하는 서울기록원을 은평 옛 질병관리본부에 추진 중인 가운데 부지를 재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사진은 한강 얼음을 잘라 끌어올리는 모습(1957)[사진=행정안전부 제공]

서울시가 은평구 옛 질병관리본부 부지에 서울기록원 건립을 추지하고 있는 가운데 입지 조건 등을 고려해 동대문구 회기동의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부지를 활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남재경 서울시의원(새누리당)에 따르면 서울시는 은평구 옛 질병관리본부 부지 약 1만㎡에 연건평2만5000~3만㎡규모의 서울기록원을 총 950억 원을 투입해 건립을 추진 중이다.

서울기록원은 역대 시장의 기록물, 향토자료, 세계 각국 기념품, 사진, 영상 등 서울시의 주요 기록물을 보존·관리하고 시민을 위한 전시 및 교육 시설 등이 들어올 계획이다.

서울기록원 건립 추진에 대해 남재경 의원은 옛 질병관리본부 부지엔 마을공동체지원센터, 시민참여지원센터 등이 입주하고 있는 곳으로 전체 활용 계획 없이 주먹구구식으로 건물과 부지를 활용하고 있는 실태라고 말했다.

남 의원은 옛 질병관리본부 부지에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사업순위와 우선순위 등을 고려할 때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말하며 서울기록원 부지 선정은 입지선정 타당성, 연구·교육 기관과 연계성 등을 고려해 신중히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남 의원은 옛 질병관리본부 대신 서울시가 ‘미래행정 수요대비 부지 매입 사업’으로 확보한 동대문구 회기동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건물과 부지를 서울기록원 부지로 활용하면 될 것이라고 제안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부지는 시가 2012년 10월 505억 원에 매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