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용린 표 '중학교 점프업' 실효성 논란
문용린 표 '중학교 점프업' 실효성 논란
  • 이원배 기자
  • 승인 2013.03.29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 주도형 사업 전락, 수업 자율성 침해 부작용만
▲문용린 서울시교육감의 행심정책인 '중학교 점프업 프로젝트'의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문용린 서울시교육감의 주요 사업 중 하나인 ‘중학교 점프업(Jump Up) 프로젝트’가 관주도형 사업으로 실효성 논란이 일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3월 20일 서울의 중학교에 공문을 보내 ‘중학교 점프업 프로젝트’를 안내하며 학교 운영계획에 반영하라고 주문했다.

‘점프업’ 프로젝트는 문용린 교육감의 ‘정약용’ 프로젝트와 더불어 문 교육감의 주요 학교 정책 중의 하나이다.

일반고등학교에선 예체능에 소질이 있는 학생에게 특성화된 교육을 실시하고 직업 교육 프로그램도 확대해 실시하는 방안을 주요하게 담고 있다.

시교육청의 ‘중학교 점프업 프로젝트’는 ▲교장·교감의 학교 경영 리더십 제고 ▲교원의 학생 지도둰 보장 매뉴얼 제작·보급 ▲담임 선생님과 함께하는 행복캠프 ▲우리끼리 약속 만들기 ▲명작 읽기와 연계한 독서교육환경 조성 ▲중학교 학급당 학생수 감축 등을 주요 추진 계획으로 하고 있다.

이 가운데 교원의 학생지도권 보장 매뉴얼은 교사의 정당한 지시에 수 차례 불응한 학생을 학교장이 ‘추천 전학’, 사실상 강제로 전학을 보낼 수 있게 해 비교육적인 처사란 논란이 인적이 있다.

“‘약속’ 학생-교사 간 상호 존중 빠져”

또 ‘담임 선생님과 함께하는 행복캠프’와 ‘우리끼리 약속 만들기’는 실효성이 약한 대표적인 관 주도형·보여주기 사업이라는 지적이다.

‘행복캠프’는 2~3개 학급군별로 담임 교사와 학생이 캠프를 통해 친밀감과 교사를 존중하는 분위기 조성을 한다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 교육청은 ‘행복캠프’는 ‘중1 진로탐색 집중학년제’ 11개 시범학교는 필수로 운영하도록 했고 가급적 많은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운영해 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추진 내용과 추진 방법 등을 자세히 소개했다. 이에 대해 전교조 서울지부는 이미 예전부터 시행하던 프로그램으로 문용린 교육감은 기존에 자율적으로 운영하던 것을 ‘필수’란 이름으로 강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학교와 교사가 자율적으로 프로그램을 반의 특성에 맞게 선택하도록 해야 하고 교육청은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우리끼리 약속 만들기’도 실효성 논란에 빠졌다. 효과가 미미한 대표적인 보여주기식 사업이라는 것이다. ‘우리끼리 약속 만들기’는 학급별, 학교별로 지킬 약속을 학교공동체 구성원의 협의에 의해 정하고 지켜 기본 생활 습관 함양 및 건전한 학교 공동체 문화를 조성한다는 취지다.

교육청은 예로 ‘친구에게 욕설하지 않기’, ‘휴대폰 사용하지 않기’, ‘아침마다 친구 칭찬하기’, ‘은어·속어·약어 사용 줄이기’, ‘학생에 경어 사용하기’, ‘자녀에게 사랑의 문자 보내기’ 등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서도 전교조 서울지부는 “혁신학교의 3주체 협약에서 가져온 것이다. 하지만 3주체 협약과정에서 꼭 필요한 소통과 교사-학생 상호 존중의 정신이 빠져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학급당 학생수 감축도 너무 미비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