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도급 택시 브로커 등 대거 적발돼
불법 도급 택시 브로커 등 대거 적발돼
  • 이원배 기자
  • 승인 2013.03.31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브로커․업체 관계자 9명 검찰에 송치

불법 도급 택시를 운행한 전문 브로커들과 택시업체 관계자들이 서울시에 대거 적발됐다.
서울시 특별사법경찰은 작년부터 6개월간 수사를 한 결과 브로커 한 모 씨 등 불법 도급 택시 브로커 6명과 정 모 씨 등 업체 관계자 9명을 적발해 검찰에 넘겼다고 3월 24일 밝혔다.

불법 도급 택시는 정식 택시 기사로 등록하지 않은 운전자가 택시를 빌려 운행한 뒤 수입금 가운데 일정한 금액은 회사에 내고 나머지 수입으로 삼는다. 이때 유류·수리비 등의 택시 운행 경비는 운전가가 부담한다.

이 같은 도급 택시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의 운송사업자가 다르거나 운송사업자가 아닌 사람이 유상이나 무상으로 사업용 차량을 이용해 운송 사업을 하지 못하도록 한 규정한 ‘명의이용 금지’를 어긴 것이다.

이에 시는 이 명의이용 금지를 어긴 5개 택시업체 차량 139대에 대해 감차하도록 명령했다. 감차 명령에 따라 최저 면허기준 대수(50대)에 미달한 업체 2곳은 사업 면허를 취소하기로 했다.

또 시는 이들이 부당하게 받은 유류보조금 3억7000만 원도 감차 처분과 함께 환수 조치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불법 도급 택시로 적발된 뒤에도 재판부에서 집행정지 등의 판결이 날 때까지 계속 운행하는 것을 막기 위해 업체가 소송을 낼 경우 이를 ‘중요소송’으로 지정해 집행정지 신청이 기각되도록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도급 택시는 불법이기도 하지만 실적에 따라 수입이 결정되기 때문에 과속, 승차거부 등의 불법 행위는 물론 범죄행위로까지 연루돼 택시 이용객의 불안감을 조성한다”며 “불량 택시 업체 퇴출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