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대형마트 고객 여론조사 ‘품목제한 반대’
전경련 대형마트 고객 여론조사 ‘품목제한 반대’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3.04.05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유통상인연합회 “전형적인 민심왜곡, 여론을 왜곡한 결과”
▲ 의무 휴무를 맞은 서울의 한 대형마트.

전국유통상인연합회 등 시민단체 회원 10여 명이 2일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국경제인연합회의 ‘서울 시민 74%가 대형마트 판매 제한 품목 지정을 반대한다’는 최근 발표는 여론을 왜곡한 결과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전경련의 설문조사가 대형마트 방문 고객만을 대상으로 이뤄진 데다, 질문의 내용도 전통시장의 불편함을 강조해 대형마트 판매 제한 조치에 대한 반대 답변을 유도했다고 밝혔다. 경제민주화와재벌개혁을위한국민운동본부도 성명을 통해  “(전경련의 발표는) 전형적인 민심 왜곡, 여론조작 행위로 매우 부도덕한 행위”라고 비판했다.

운동본부는 “전경련과 유통재벌들의 이와 같은 치졸한 행태에 대해서 국회의원들과 함께 공정한 여론조사를 준비하고 있으며, 전국의 중소상공인들과 경제민주화 캠페인 단체들의 대응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전경련은 지난달 29일 대형마트 방문객 538명을 대상으로 ‘대형마트 품목 제한’에 대한 의견을 물은 결과를 발표했다. 전경련은 “서울시가 검토 중인 대형마트 품목제한에 대해 서울시민들은 장보기가 불편하다는 이유로 대부분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전경련의 조사는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지난달 22일부터 이틀 동안 대형마트에 방문한 서울 거주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개별면접조사한 결과다. 전경련은 대형마트 품목제한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 74.3%가 ‘부작용이 더 크기 때문에 추진되어서는 안 된다’고 했다고 밝혔다.

품목제한 시 예상 부작용으로 응답자의 85.3%가 ‘장보기가 불편해지는 소비자 피해’를 선택했다는 것이다. 전경련의 설문조사는 최근 서울시의 대형마트 등에 대한 판매제한 가능품목을 추진을 막기 위한 수순으로 풀이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