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 청산키로
코레일,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 청산키로
  • 서울타임스
  • 승인 2013.04.08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 출자사 막판 타협 사실상 무산 서부이촌동 주민 정상화 요구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 예정지인 코레일 철도기지창.

코레일은 8일 서울 중구 코레일 서울사옥에서 이사회를 열어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의 청산 수순을 밟기로 결의했다.

코레일은 이사회에서 13명 이사 전원의 찬성으로 이 사업의 사업협약과 토지매매계약 해제를 결정했다.

이에 따라 코레일은 이르면 9일 시행사인 드림허브 프로젝트금융회사(이하 드림허브)에 반납해야 할 토지반환대금 2조4000억 원 중 5400억 원을 우선 반납할 예정이다.

코레일이 땅값을 반납하고 사업부지를 되찾아가면 드림허브는 시행사 자격을 잃고 자연스럽게 사업을 청산하게 된다.

아로써 7년여를 끌어온 사업의 무산이 확실시 되고 있다. 앞서 코레일은 민간 출자사와의 토지매매계약이 해제되면 이 사업이 사실상 청산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간 출자사는 지난 주말 가처분 신청 등 계약 해제를 막기 위한 방법을 찾았지만 뚜렷한 답을 내놓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민간 출자사 관계자는 "코레일이 일방적으로 토지계약을 해제해도 막을 방법이 없다는 법률 자문을 받아 민간출자사들이 비상이 걸렸다"라면서 "극단적 선택 대신 사업 정상화를 위해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말했다.

롯데관광개발 등 민간 출자사들은 파국을 막기 위해 이날 마지막 타협안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코레일은 특별합의서 무산시 추가 합의는 없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한편 용산 사업은 지난달 12일 자산담보부어음(ABCP) 이자 52억원을 갚지 못해 디폴트에 빠졌다.

사업이 파산하면 코레일과 롯데관광개발 등 30개 출자사는 자본금 1조원을 날리게된다. 코레일은 토지대금 2조7000억 원도 내놔야한다. 코레일과 롯데관광개발은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전망된다. 사업 무산 책임을 놓고 출자사간, 사업부지인 서부이촌동 주민과 출자사간 소송전도 예상된다.

사업 찬성 주민들은 이날 오전 사업 무산 책임을 묻는 기자회견을 열고 용산 사업의 정상화를 촉구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