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재개발 지역 과거 유산 보존 제도화 추진
서울시, 재개발 지역 과거 유산 보존 제도화 추진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3.05.20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순 시장 지시, 개포동 주공아파트부터 구룡마을까지 일부 보존
▲서울시가 재개발 지역의 과거 유산을 보존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20일 밝혔다. 사진은 지난 2010년 재개발로 사라진 종로구 피맛골의 청일집 모습.

재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강남구 구룡마을이나 개포동 주공아파트 등의 현재 모습 중 일부를 개발이 끝난 뒤에도 볼 수 있을 전망이다.

서울시는 재개발·재건축을 진행하면서 해당 지역의 옛 모습 일부를 남기는 걸 의무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이를 조례로 만들어 시장이 바뀌어도 지속될 수 있도록 하는 조례를 만들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최근 박원순 시장은 재개발ㆍ재건축 프로젝트를 도시계획위원회에서 결정할 때 반드시 그 지역의 유산을 일정 부분 남기는 걸 의무화하라고 지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에 따라 시의 도시계획국과 주택정책실 등 관련 부서들은 최근 개포주공1단지의 아파트 1개 동을 보존한다는 전제로 재건축 허가를 내줬고 도시계획위 회의 때마다 유산 보존 항목을 반드시 검토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아직 명문화 규정은 없지만 재개발ㆍ재건축 관련 사항을 결정할 때마다 필수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토지ㆍ건물주들과 마을 일부를 보존하는 조건으로 재개발ㆍ재건축 허가를 내주는 식으로 토지ㆍ건물주들과 협상하는 게 최선”이라며 “장기적으로 조례로 지정해 시장이 바뀌어도 역사가 보존될 수 있게 할 방침”이라고 했다.

박 시장은 백사·장수·재건·구룡마을을 비롯해 달동네ㆍ판자촌이었던 곳을 재개발할 때 개발 과정을 영상물로 기록하고 어려운 시절의 기억을 간직할 수 있는 주택 한 두 곳을 사들여 박물관으로 만드는 방안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과거 철공소 밀집 지역으로 재개발을 앞둔 문래동의 ‘유산’을 보존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구로구의 경부선 철도 부근의 미곡 창고와 일본 강점기 지어진 서대문구 충정 아파트 등도 보존 대상이다.

서울시는 그동안 급속한 재개발 등을 추진하면서 해당 지역 전체를 철거하는 방식을 적용, 문화적 유산 상당수를 매몰해 왔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번 재개발 지역 유산 보존 방안을 조례화할 경우 이같은 개발 부작용을 일부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사유재산권 침해 등 논란의 소지를 어떻게 넘어설지가 이번 조례 제정의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재개발이 확정된 속칭 ‘청량리 588’ 일대도 일부 보존해 윤락촌의 불명예스러운 역사 기록도 남기는 문제가 논란이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