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수업제 시행 1년 성과는?
주5일수업제 시행 1년 성과는?
  • 이원배 기자
  • 승인 2013.06.12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교사 대체로 만족, 학부모 절반만 만족…윤명화 의원 여론조사
▲ 윤명화 서울시의원

주5일수업제에 대해 학생과 교사는 대체로 만족하는 반면 학부모의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타났다.

윤명화 서울시의원(민주당)의 의뢰로 서울시의회가 5월 9일부터 31일까지 서울 지역 초·중·고 학생, 학부모, 교사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주5일수업제 시행 1년에 대한 평가 여론조사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

여론조사 결과, 주5일수업제에 대해 학생과 교사의 만족도는 각각 81.6%와 87.2%로 만족도가 비교적 높았다. 반면 학부모의 만족도는 46.7%으로 학생과 교사에 비해 낮았으며 보통과 불만족이 각각 29.1%와 24.3%로 나타났다.

학부모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이유는 주5일수업제 시행에 따른 사교육 부담 증가와 맞벌이 가정의 토요일 돌봄 공백 등의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윤명화 의원은 설명했다.

학생과 학부모의 만족도에 대한 항목별 선호도를 점수로 환산하면 학생의 경우는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의 증가”를 가장 선호한 반면에 학부모는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학습 경험 확대”를 선호했다.

주5일수업제 시행에 따른 가장 큰 문제점에 대해서 학부모는 ‘학생이 토요일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부족’(33.9%)과 ‘학생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부족으로 시간 관리를 잘 하지 못하는 점’ (31.5%)이 높게 나타났다.

반면 교사의 경우는 ‘주당 수업 시수 증가에 따른 교사와 학생의 학습 부담 증가’(44.4%)가 가장 높게 나타나 인식의 차이가 있었다.

또한 학교급이 높아질수록 ‘학생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부족으로 시간관리를 잘 하지 못하는 점’의 비율이 높아졌고, 학교급별로 초등학교에서는 ‘부모들이 토요일에 일하는 경우 토요일 돌봄 공백’(29.8%)을 꼽은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외벌이가구(16.6%)보다 맞벌이가구(25.3%)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주5일수업제의 시행으로 토요프로그램이 활성화되고 있으나, 여전히 미참여학생 및 자녀 미참여 학부모의 비율이(각각 54.4%, 62.4%) 높았으며 미참여학생 및 자녀 미참여 학부모를 대상으로 참여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 학생(52.0%)과 학부모(39.3%) 모두 ‘학습을 하느라 시간이 없어서’가 주된 이유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윤 의원은 “우리 사회에 만연한 입시위주, 경쟁위주의 교육풍토로 인해 주5일수업제가 아직 자리잡지 못하고 있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학교급별로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는 ‘학습을 하느라 시간이 없어서’라고 응답한 비율(각각 41.8%, 66.1%)이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초등학교에서는 ‘토요프로그램에 대한 정보가 없어서’(44.3%)와 ‘흥미 있는 프로그램이 없어서’(39.6%)가 높게 나타나 차이를 보였다.

또한 ‘학습을 하느라 시간이 없어서’라는 응답은 강남3구(62.5%)에서 그 외 지역(43.1%)에 비해 높게 나타나 주5일수업제도 여전히 지역간 편차가 있었다.

토요프로그램 보완점에 대해서는 학부모의 경우 ‘프로그램의 질 향상’ (37.3%)을 꼽은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교사의 경우 ‘지역 내 외부기관과의 연계 강화’(37.2%)를 꼽은 비율이 가장 높았다.

학교급별로 고등학교에서는 ‘프로그램의 질 향상’(34.0%), 중학교에서는 ‘프로그램 종류의 다양화’(32.5%)와 ‘프로그램의 질 향상’(30.0%), 초등학교에서는 ‘프로그램 종류의 다양화’(30.7%)를 꼽은 비율이 높았다.

주5일수업제에 대한 개선의견으로 학생의 경우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들었으면 좋겠다’(7.2%)는 의견의 비율이 가장 높았고, 학부모의 경우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들었으면 좋겠다’(13.6%)와 ‘교육 프로그램의 질을 향상 시켜주길’(10.4%)이라는 의견 비율이 높았다.

그러나 교사의 경우는 ‘수업 일수는 변하지 않아서 정착 과정에서 시정 필요’(14.0%)하다는 의견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윤 의원은 “이번 표본조사를 바탕으로 현행 주5일수업제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제도상의 미비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관계 기관을 비롯한 시민의 의견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