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인권보호 지원 사업' 2차 공모
시, '인권보호 지원 사업' 2차 공모
  • 이원배 기자
  • 승인 2013.06.18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제안·지정공모, 28일까지 신청

서울시가 ‘인권이 살아 숨쉬는 서울’을 만들기 위해 ‘2013년도 인권보호 및 증진활동 지원 사업’ 2차 공모를 한다. 서울시 ‘인권보호 및 증진활동 지원사업’은 총 2억 원을 지원하며 2차에 걸쳐 공모를 통해 단체를 선정한다.

제2차 지원사업은 자유제안, 지정공모 2개 사업분야로 나뉜다. 우선 자유제안 분야는 서울시민의 인권증진을 위해 새롭게 개발이 필요한 사업을 자유롭게 기획할 수 있으며, 지정 공모분야는 시 차원에서 인권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지정한 사업분야 이다.

지정공모사업 분야는 2개 분야로 ▲여성장애인 인권증진사업(경제적 자립능력 배양 및 출산, 육아 과정에서 겪는 고충해결 등의 인권증진 사업) ▲새터민 인권증진사업(북한이탈주민들이 남한사회(서울)에 정착하는 과정에서 겪는 경제적 어려움, 문화와 언어 등의 차이로 인한 고충해결 인권증진 사업)이다.

제2차 지원사업 공모는 28일(금)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다음달 10일 최종단체가 선정된다. 시는 1차 공모에서 9개 단체 사업을 선정해 이들 단체에 총 1억 2000만 원을 지원해 본격적으로 지원사업을 시작한다.

1차 지원 사업은 돌봄노동자 인권증진 분야에서는 (사)한국여성노동자회의 ‘가사노동자 건강을 말하다’ 사업이, 외국인노동자 인권증진 분야에서는 (사)지구촌 사랑나눔의 ‘외국인 전문사법통역 아카데미 & 다언어정보센터 구축’ 사업이 선정됐다.

인권문화 조성사업 분야에서는 (재)인권재단사람의 ‘시민의 인권의식을 증진시키기 위한 인권기행 콘서트’ 사업이 선정됐다.

자유제안 분야에서는 (재)한국인권재단의 ‘생활속의 인권문화확산을 위한 시민인권 교육 프로그램’, 홈리스 행동의 ‘홈리스 명의 도용 실태조사 및 정책 대안연구’ 사업 등 6개 사업을 선정했다.

선정된 9개 단체는 지난 5월 서울시와 약정을 체결했고 11월까지 사업을 수행한다. 사업별 지원 사업비는 최대 1500만 원이며 보조금의 70%를 1차로 교부받고 8월 중간평가의 결과에 따라 나머지 30%는 교부받게 된다.

제1차 지원사업 선정단체 결과 및 제2차 지원사업 공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NGO협력센터 홈페이지(http://club.seoul.go.kr/ngo)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구종원 서울시 인권담당관은 “공동협력을 통해 서울시민의 인권향상은 물론 인권단체의 역량이 강화되어 생활 속 인권사업이 활성화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