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용린 교육감은 소생 불가능 국제중 일반고 전환해야
문용린 교육감은 소생 불가능 국제중 일반고 전환해야
  • 김형태_서울시교육의원
  • 승인 2013.06.18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형태 서울시교육의원

서울의 영훈·대원 두 개 국제중은 현재 소생 불가능한 뇌사상태로 보인다. 그럼에도 서울시 교육청은 산소호흡기 꽂아 연명하게 한 뒤, 큰 상처가 아니라는 듯 소독약 바르고 반창고 붙이는 등 참으로 국민정서와 동떨어진 안일하고 한심한 일을 벌이고 있다고 본다.

이제 거의 모든 국민은 국제중 폐지 쪽으로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더군다나 보수언론은 물론 보수단체, 새누리당 국회의원, 그리고 교육부마저 폐지 쪽으로 방점을 찍자 다급해진 서울시교육청이 국제중을 어떻게든 존치시켜 보려는 욕심에 대책 아닌 꼼수를 내놓았다고 본다.

전산추첨을 하자는 것은 국제중을 로또중 만들겠다는 것인가? 교육청이 ‘해외 조기유학 감소, 귀국학생 흡수, 국제적 인재양성’을 목표로 국제중을 설립했다고 말해놓고 추첨으로 학생을 선발하면 조기유학과 귀국학생 흡수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겠는가? 자기모순이자 자승자박이 아닐 수 없다.

국제중 대책 "대책 아닌 꼼수"

추첨을 한다 하면 너도 나도 지원할 것이고, 보나마다 중간에 그만 두는 학생들이 많아 질 것이고, 그러면 기다렸다는 듯이 부유층들이 그 자리를 지금처럼 돈 내고 꿰차고 들어갈 것이 뻔하다.

시교육청의 대책 내용을 보면 ▲지원자 전원을 대상으로 전산 추첨 ▲주관적 영역 제외 ▲국제중에 정말 가고 싶어하는 학생들이 다양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 부여 ▲사회통합전형(기존 사회적 배려 대상자 전형)의 경우 단계별로 추첨을 통해 뽑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1단계에서 기초생활 수급권자와 차상위계층 자녀들로 정원의 70%를 뽑고, 2단계로 다문화가정·북한이탈주민 자녀들로 정원의 20% 채운 뒤, 3단계에서 다자녀가구·한부모·특수직업 종사자(경찰·소방관 등) 자녀로 나머지 10%를 채우고, 2·3단계 지원은 소득 8분위 이하 가정 자녀만 가능하도록 할 방침이다.

그러나 이번 국제중 대책은 거센 소나기를 피하고 보자는 꼼수로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다. 여전히 비리와 부정이 개입될 소지를 남겨 두었다. 객관성을 강조하겠다고 내놓은 체크리스트는 교사의 주관이 개입될 수밖에 없고, 사배자 전형의 경우, 끝내 한부모, 다자녀 가정 항목을 두어 일부 계층의 ‘특권을 이용한 반칙’을 계속 허용하겠다는 얘기와 다르지 않다.

문용린 교육감의 말 바꾸기

지난 4월 문용린 교육감에게 시정질문을 했다. 지금까지 드러난 국제중 비리만으로도 국제중 취소 사유 분명하니 지정취소해야 한다고 했더니, 감사결과를 보고 판단하겠다고 답변했다. 그런데 감사가 끝나자 이번에는 검찰 수사 결과를 보고 나서 검토하겠다고 말을 바꾸었다.

그러더니 어제 대책을 내놓은 것을 보니, 사실상 국제중을 폐지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문용린 교육감은 왜 국제중을 계속 감싸고 도는 것일까? 상습적이고 지능적인 음주운전자에게 면허 취소 하지 말고 계속 운전대를 맡기자는 말인가?

어제 대책이 나온 후, 인터넷의 댓글을 한번 보라. 서울시교육청 성토장이다. 이것이 국민여론이다. 음주운전하면 당연히 면허취소하는 것처럼, 성적조작을 통한 입시부정까지 확인되었는데, 특히 돈을 받고 입학장사까지 했는데 당연히 지정 취소해야 해야 하지 않느냐는 게 민심이다.

감히 상상할 수도 없는 “학생 골라 뽑기”를 했다는 것이 드러났다. 뽑을 학생을 미리 내정하고 시험은 요식행위에 불과했고, 시험성적을 조작해 입시부정을 저질렀다. 그리고 대가성 돈이 오고 갔다는 사실마저 드러나고 있다. 이런 부분에서 국민들이 가장 분노해 하고 있는 듯 보인다.

의혹 더 많은 대원에 사실상 '면죄부'

특히 원서도 제출하지 않았는데 합격시킨 사례까지 있었다. 공정해야 할 입학시험에서 정말 충격이 아닐 수 없다. 결국 성적순이 아니라 부모의 경제력과 사회적 영향력이 합격을 좌우했다고 밖에 볼 수 없다.

학부모들의 제보와 증언을 근거로 제기한 의혹이 100가지라면 교육청 감사결과, 영훈은 30가지 정도, 대원은 7가지 정도 밝혀졌다고 본다. 교육청의 부실감사와 꼬리자르기식 처분이 심각하다. 특히 대원에 대해서는 사실상 면죄부를 주었다.

영훈 이사장에게는 임원승인취소를 요구하면서 대원 이사장에게는 경고하는데 그쳤고, 영훈은 검찰에 고발했지만 대원은 고발조차 하지 않았다.

‘특별감사’면 ‘특별감사’답게 이전 민원조사에 대해 원점에서 재감사를 해야 함에도 이미 지난 해 1월 민원감사를 했기에 ‘정기적인 50만 원 상납 건, 모저축은행대표의 아들 1억 편입 문제, 내신부풀리기, 비교내신 성적조작 의혹, 졸업장사 의혹’ 등을 이번에 감사하지 않았다는 것은 처음부터 대원에 대해 면죄부를 주려했다고 밖에 볼 수 없다.

검찰도 마찬가지이다. 같은 검찰인데 북부지검은 나름대로 검찰의 명예를 걸고 영훈에 대해 압수수색 등 적극적인 수사를 하고 있는데 비해, 동부지검은 수사의지가 거의 없어 보인다. 불법찬조금 21억 등 알고 보면 대원이 훨씬 심각한 비리학교임에도 왜 대원 앞에만 서면 교육청과 검찰이 작아지는가?

문용린 교육감의 경우 대원 관계자로부터 선거후원금 받은 것과 무관해 보이지 않고, 동부지검의 경우, 판검사 중 대원 출신이 많다. 그래서 대원 봐주기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다. 이런 오해가 없도록 검찰은 제대로 수사해야 할 것이다. 수사할 생각이 없다면 차라리 감사원에 넘기는 것도 한 방법이 될 것이다.

일반중 정상화 노력 필요

앞에서 국제중은 이제 소생 불가능한 뇌사상태라고 했는데 다른 비유를 들면 우리나라 교육의 말기암적인 존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미 건강해지기는 틀렸다고 본다. 백약이 무효일 것이다. 교육청은 국제중 살리려는 그 노력으로 일반중을 살리고 공교육이 정상화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핀란드 등 교육선진국들은 대부분 학교를 서열화하는 수직적 다양화 대신 수평적 다양화를 꾀하고 있다. 우리도 이제는 분리교육 대신에 통합교육을 지향해야 하고, 외국어 영재를 위한 특별한 학교를 따로 두기 보다는 일반중학교 안에서 교과활동, 또는 비교과활동을 통해 외국어 영재를 키워주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해야 한다고 본다.

다시 말해 특수목적학교를 자꾸 만들기보다는 공교육 안에서 소질과 재능을 키워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자녀들의 행복을 위해 중학교까지는 의무교육인 만큼, 공교육 안에서 아이들이 자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참 염치 없는 두 국제중 재단"

두 개 국제중 재단은 참으로 염치가 없다. 교육기관이라고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비리를 저질러 국민을 실망시키고 기망했다. 그러면 석고대죄하는 마음으로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함에도 아직까지 아무런 사과표명 한 마디 없다. 조금이라도 양심이 남아있다면 이제라도 머리 숙여 사과하고 스스로 국제중을 반납해야 할 것이다.

자사고인 동양고 용문고가 자사고를 스스로 반납하고 교육청이 이를 받아들인 것처럼, 두 개 국제중은 스스로 반납하고 문용린 교육감도 국제중을 더 이상 비호하지 말고 국민 편에 서서 속히 일반중으로 환원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문용린 교육감은 국제중 교육감이 아니라 서울시민과 서울시교육청의 교육감이기 때문이다.

일부에서 국제중을 폐지한다고 하니, 마치 폐교하는 것을 오해하는데 그렇지 않다. 영훈과 대원국제중은 원래 일반중학교였다. 일반중이었던 두 학교를 2009년에 국제중으로 지정했었는데, 이번에 다시 일반중으로 환원, 말 그대도 되돌리자는 것이다.

올해 국제중 취소가 되더라도 내년 신입생부터 적용된다. 다시 말해, 신입생은 일반중학교 학사에 따라 운영되고, 2~3학년 재학생들은 기존의 국제중 학사에 따라, 그 커리큘럼대로 진행해서 졸업하는 것이기에 전혀 피해가 없다.

서울시교육청 등 일부에서 아직도 국제중을 존치시키자고 하는데, 그러나 이미 드러난 사실만으로도 국제중 폐지 이유는 충분하다고 본다.

첫째, 설립취지를 심각하게 망각했고, 장기해외거주 학생들을 위한 학교가 아니라 특목고 가기 위한 입시기관과 공교육을 파행시키는 주범으로 전락했다. 유치원, 초등학교 어린아이들까지 입시지옥으로 몰아넣고 있다.

둘째, 두 개 사학에서 20% 사배자 학생 학비 부담한다고 이행각서까지 제출했음에도 그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다. 대국민 사기극에 가깝다.

셋째, 성적조작을 통한 부정입학, 뒷돈거래, 교사채용비리, 시설공사비리 등 이번 교육청 감사와 검찰 수사에서 드러나고 있는 것처럼 학교, 교육기관이라도 차마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비리종합백화점이다.

이렇게 회생 불가능한 말기암적 존재인 국제중, 국민들은 폐교까지 시키라고 하지만, 그렇게 하면 현재 재학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피해가 가니 적어도 일반중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