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시장 "시·자치구간 인사교류 확대"
박원순 시장 "시·자치구간 인사교류 확대"
  • 이원배 기자
  • 승인 2013.06.28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치구 공무원 절반 같은 구에 10년 이상 근무 지적에

서울 25개 자치구 행정직렬 공무원의 절반 가량이 10년 이상 같은 구에 계속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자치구간 전면 통합인사교류를 시행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김기덕 서울시의원(민주당)은 27일 열린 제247회 서울시의회 정례회 3차 본회의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김기덕 서울시의원(민주당)에 따르면 올 4월 9일 기준 서울 25개 자치구에 근무하는 행정직렬 공무원 1만8611명 가운데 절반 가량인 49.6%(9224명)가 10년 이상 같은 자치구에 근무하고 있었다.

김기덕 의원은 이는 “서울시 본청에 근무하는 행정직이 보통 같은 자리에서 2년이 되면 교류대상이 되는 것과는 크게 대비”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자치구 기능직렬 공무원 역시 5224명 중 76.8%가(4014명)가 10년 이상 근무하고 있는 반면 유일하게 시와 통합인사교류를 실시하고 있는 기술직렬 공무원의 경우는 2년 미만 근무자가 47.2%, 2~5년 미만 근무자가 42.7%로 대부분 5년 미만 근무자에 해당한다.

전산직군 역시 2년 미만 근무자가 49.8%, 2~5년 미만 근무자가 40.2%로 대부분 5년 미만 근무자이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공무원이 한자리에 너무 오래 있다 보면 자칫 매너리즘에 빠지기 쉽고 이로 인해 행정서비스의 질이 떨어지는 문제가 생긴다”면서 “일례로 시청 공무원과 구청 공무원 간에 업무 소통이 잘 안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자치구 공무원의 임용권을 구청장에 있어 구청장이 누구냐에 따라 그리고 구청장의 정치성향이 무엇이냐에 따라 구청장의 비위를 맞추느라 직원들 간에 보이지 않는 대립과 반목이 조성되기도 한다”고 말하며 “서울시가 발전하려면 본청과 자치구 직원들 간에 활발한 인사교류를 통해 직원들 간 소통과 존중이 잘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시와 자치구간 인사교류를 할 수 있도록 한 지방공무원법 30조2항을 근거로 들어 박원순 시장이 행정직을 비롯한 나머지 직렬의 자치구 공무원에 대해서도 기술직과 마찬가지로 시·자치구간 통합인사교류를 전격 시행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박 시장은 시와 자치구간 인력의 균형배치나 협력체계 강화와 유연하고 지속가능한 행정실현을 위해 인사교류 시행은 충분히 필요성을 느끼고 있으며 서울시는 올해 정기인사 시부터 구청장협의회와 부구청장으로 구성된 인사교류협의회에서 구별로 매년 7명씩은 전출입을 시키는 것으로 합의를 한바 있지만, 향후 좀 더 확대되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