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어울리는 다문화가족 축제 13일 개최
함께 어울리는 다문화가족 축제 13일 개최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3.10.10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별 없는 시민생활 위한 ‘함께 여는 아름다운 세상’

서울시는 다문화가족과 일반시민이 함께 하는 ‘2013 서울 다문화축제 함께 여는 아름다운 세상‘을 13일(일) 서울광장에서 개최한다.

서울시의 다문화가족은 국제결혼 증가 등으로 결혼이민자 5만여명, 다문화자녀 3만여명 등 8만여명에 달한다. 하지만 다문화가족에 대한 선입견 등 부정적인 인식으로 다문화가족의 일상생활에서의 차별경험이 43%가 되는 등 사회통합 및 화합이 중요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2013 서울 다문화축제는 ‘함께 여는 아름다운 세상’이라는 슬로건으로 다문화 체험행사·예술공연, 인식개선 특별콘서트 등 다채로운 내용으로 구성했다.

1부와 2부로 이루어져 있으며, 1부는 다문화 체험행사와 예술공연, 2부에서는 특별콘서트가 실시된다.  1부에서 진행되는 다문화체험행사는 오전 11시부터 저녁 7시까지,   행복의 창(窓), 미소의 창(窓), 소통의 창(窓), 사랑의 창(窓)의 총 4개의 창(窓)으로 구성되어 서울광장에서 운영된다.

오후 1시부터는 서울광장 내 간이무대에서 다문화예술공연과 다문화퍼레이드도 볼 수 있다. 사물놀이·전통사자춤·팝 아카펠라 등 전문공연단의 공연도 볼 수 있고, 다문화가족 자조모임이 그간 연마한 베트남 및 중국 전통 춤, 악기연주, 오케스트라 등을 볼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이 뿐만 아니라, 다문화 국가별 총 10개국의 다양한 전통 의상을 다문화가족이 직접 입고 실시하는 퍼레이드도 진행된다.  특히 그동안의 다문화행사와 달리, 다문화가족, 다문화가족자조모임 및 커뮤니티, 유관기관 등이 직접 행사에 참여해, 당당히 사회일원이자 구성원으로서 사회활동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저녁 7시부터 시작되는 2부에서는 다문화가족 인식개선을 위한 특별콘서트를 통해 다문화 및 국내유명가수의 공연과 함께 다문화에 대한 인식개선 영상 등을 관람할 수 있다. 

아이유, 티아라, 방탄소년단, BTOB 등 인기아이돌가수 뿐만 아니라 정수라, 박완규 등 모든 세대가 어울러져 함께 즐길 수 있는 공연과 헤라, 몽땅 등 다문화가수의 색다른 무대도 준비돼 있다.

또 희망을 꿈꾸며 서울에서 소통하고 살아가는 서울시 외국인명예부시장, 축구선수를 꿈꾸는 다문화자녀 등 다양한 다문화가족의 삶과 이야기를 듣는 인식개선 영상도 관람할 수 있다.

‘2013 서울 다문화축제’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다산콜센터, 서울다문화축제 홈페이지(www.2013seoulmulticulturefestival.com) 및 한울타리 홈페이지(www.mcfamily.or.kr)를 참고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