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북구] 옥상 공원화 사업 대상지 공모
[서울 강북구] 옥상 공원화 사업 대상지 공모
  • 박혜원 기자
  • 승인 2010.11.04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5일(금)까지 접수, 2009년까지 준공 완료된 건물 대상
서울 강북구(구청장 박겸수)는 삭막한 도시의 잿빛 옥상을 푸른 녹지공간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해 오는 5일(금)까지 2011년도 옥상 공원화 사업 대상지를 공모한다.

옥상 공원화 사업은 쓸모없이 방치된 건물 옥상의 자투리 공간에 꽃나무와 야생화·수목 등을 심고 주민 휴식 공간을 조성해 주는 것으로, 도심지역에 부족한 녹지공간을 확충하고 도심 생태계 복원과 생물 서식처 제공·열섬현상 완화·대기질 개선·도심미관향상 등의 효과를 내고 있다.

▲ 삼각산 문화예술회관 옥상공원.  ⓒ강북구 제공
신청대상건물은 지난해 12월 31일까지 준공이 완료된 건축물로 공원화 가능면적이 99㎡ 이상에 구조적 안전성을 확보해야 한다. 신청은 사업신청서·건물사용승낙서(건물주가 아닌 경우)·구조 안전진단 참여 확약서· 인감증명원, 토지·건물 등기부 등본·건축물 옥상층 설계도면 각 1부씩을 구청 푸른도시과(02-901-6942)로 제출하면 된다.

대상지는 현장실사와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선정되며, 옥상공원화 파급효과가 큰 건물·개방성과 공공성이 높은 다중 이용 건물·주변 공원녹지가 부족한 지역의 건물 등은 우선 지원대상지로 선정된다.

선정 건물은 구조안전진단을 거쳐 설계와 공사 등 본격적인 사업이 진행되며, 준공 현장 확인 후 보조금이 지급된다. 지원 금액은 공원화 면적 99㎡부터 최대 992㎡까지 공사비의 50%이다.

접수가 진행되는 강북구청은 지하철 4호선 수유역 8번 출구 방향에 위치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