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보도블럭 10계명 2탄 발표
서울시, 보도블럭 10계명 2탄 발표
  • 황희두
  • 승인 2015.04.23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횡단보도 턱 낮춰 교통약자 보행권 강화 등

 앞으로 진행되는 보도블록 공사에선 횡단보도 턱이 20cm→1cm로 대폭 낮아지고, 비가 오면 미끄러운 PVC 계열 시각장애인 점자블록은 콘크리트 계열로 정비된다. 휠체어나 유모차를 이용하는 교통약자 보행권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보도블록 공사 전문성 강화를 위해선 보도포장 전문기술 교육을 이수한 기능공 공사 참여를 의무화하고, 서울시 공인 ‘보도공사 장인 자격제도’ 등을 도입토록 협의한다. 민간이 시행하는 보도공사의 경우도 품질·안전관리가 강화될 수 있도록 건축허가 시 기준을 제시해 이행하도록 한다.

 보도 위에 제각각 설치된 가로수, 환기구, 분전함 등은 「가로 설계 및 관리 매뉴얼」을 만들어 2016년 상반기부터 적용, 보행에 불편이 없도록 정돈한다.

 어둡고 칙칙한 55만여 개에 달하는 맨홀 뚜껑 등 가로시설물은 주변 역사·문화·지리적 특성에 맞는 디자인도 입는다. 오는 8월 인사동 일대에 시범 적용하고, 향후 한양도성 주변 등에도 역사‧문화거리에 맞춰 설치토록 할 계획이다.

 사실상 근절이 어려운 도심지 상가 밀집지역엔 보도 위 불법 주정차 차량 및 이륜자동차가 주정차 할 수 있는 ‘포켓주차장’이 4개 구 14곳에 시범 도입된다.

보도블럭 10계명 2탄 '걷기편한 행복거리 만들기 시즌2' 내용.
 서울시는 지난 2012년 발표한 ‘보도블록 10계명’의 3년 성과를 바탕으로, 이를 한 단계 발전시킨 보도블록 10계명 2탄 ‘걷기편한 행복거리 만들기 시즌2’를 23일(목) 발표했다.

 시는 이번 보도블럭 10계명 2탄을 통해 보다 섬세하게 교통약자 눈높이를 맞추고, 보도공사 전문성을 강화하고 나아가 미관개선까지 고려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