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역고가 통제 앞두고 교통대책 발표
서울시, 서울역고가 통제 앞두고 교통대책 발표
  • 황희두
  • 승인 2015.11.30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효율적 교통체계 개선 및 우회처리에 집중

 서울시는 11월 30일(월) 서울지방경찰청의 '교통안전시설심의'에서 서울역 주변 교통체계개선안이 통과됨에 따라, 12월 13일(일) 자정부터 서울역고가 차량 통행 금지로 인한 교통 혼잡과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교통대책'을 마련, 발표했다.

 오늘 서울시가 발표한 '교통대책'의 핵심은 ①서울역 주변 차량 통행체계 개선 ②대중교통 공급 확대 ③서울역 접근 지점별 최적의 차량 우회경로 안내 ④빈틈없는 현장관리로 교통 혼잡 최소화 ⑤전방위적 사전 홍보를 통한 시민 불편 예방 등 크게 다섯 가지다.

 첫째, 차로를 신설하고 신호운영을 알맞게 조정하는 등 서울역 일대 차량 통행체계를 개선한다.

서울역교차로 통행체계 개선도.
 서울역교차로에 퇴계로~통일로 간 직진차로를 신설해 만리재로~퇴계로를 최단 거리로 연결하고, 서울역고가의 대체경로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숙대입구교차로는 기존 중앙분리대 녹지공간을 활용해 좌회전 1개 차로를 설치, 청파동→한강대로→퇴계로로 이동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둘째, 서울역 일대 대중교통 공급도 확대한다. 가장 먼저 공덕오거리~서울역~회현사거리 8.6km를 오가는 순환노선 '8001번'을 신설한다. 또 편도였던 5개 노선(104, 463, 507, 7013A, 7013B)은 왕복으로 조정하고, 기존에 퇴계로를 지나지 않았던 2개 노선(705, 9701)을 퇴계로를 경유하도록 조정할 예정이다.

 서울역 주변을 지나는 지하철 1, 2, 4, 5, 6호선도 차량 통제 이후 평일 첫 날인 14일(월)부터 일주일 동안은 하루 42회 증편 운행하고, 그 뒤에는 상황을 모니터링하면서 탄력적으로 증편할 계획이다.

 셋째, 접근로마다 최적의 우회경로를 마련, 운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시 전역 주요 접근로에 지점별로 차별화된 우회정보를 담은 현수막, 입간판 등을 촘촘히 설치하고, 도로전광표지(VMS) 등을 활용해 적극 안내할 계획이다.

 넷째, 빈틈없는 현장 관리를 병행한다. 현장상황 점검, 긴급 상황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권역을 나눠 3개조로 '현장상황기동대'를 운영한다. 주요 교차로는 교통경찰․모범운전자가, 서울역 고가 진입로 주변과 우회로는 시 직원이 현장 안내를 맡아 원활한 소통을 돕는다는 계획이다.

 시는 TV, 라디오, 서울시(TOPIS) 홈페이지, SNS, 지하철 승강장 모니터 등을 통해서도 교통대책을 집중 안내하고 도로표지전광판(VMS) 335개, 버스 도착안내단말기(BIT) 2,882대, 배너, 입간판, 현수막 약 1,120개 설치 등 지점별 최적 우회경로를 안내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