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수) 대규모 복합재난 민, 관, 군 합동훈련 실시
27일(수) 대규모 복합재난 민, 관, 군 합동훈련 실시
  • 황희두
  • 승인 2016.04.27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소방, 수도방위사령부, 서울지방경찰청, 산림청 등 47개 기관 1,187명 참여

복합재난 민, 관, 군 합동 훈련 작전도. 이미지=서울시.
 서울시가 27일(수) 오전 10시 20분부터 오후 5시까지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서울 구현’을 위해 여의도 한강공원과 원효대교 남단 일대에서 대규모 복합재난 상황을 가상한 민, 관, 군 합동훈련을 실시한다.

 올해 1월 22일 수도방위사령부에서 맺은 ‘소방, 군, 경 통합방위 공동협력 협약’에 따라 시행되는 이번 훈련은 각 기관의 작전수행능력을 확인하고 지휘통제 컨트롤타워 역량을 강화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진행된다.

 서울시, 소방, 수도방위사령부, 서울지방경찰청, 산림청 등 47개 기관 1,187명이 참여하고, 헬기 8대, 선박 67척 등 장비 148대가 동원될 예정인 이번 훈련은 원효대교에 대규모 복합재난이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진행된다.

 10시 20분경 서울종합방재센터로 한강교량에 폭발물이 설치됐다는 불명확한 폭발협박 신고가 접수되면 영등포소방서, 영등포경찰서, 서울시 119특수구조단․213연대가 출동해 초기대응을 하고, 각 기관별 기관장들은 상황발생 문자를 받는 즉시 현위치에서 현장으로 출동한다.

 특히 이번 훈련은 대규모 복합재난 상황을 가정해 실시되는 만큼 훈련상황을 2단계로 구분해 진행한다.

 1단계는 매뉴얼에 의거 사건현장에 대한 상황을 각 기관별 지휘관, 즉 서울시장, 서울소방재난본부장, 수도방위사령관, 서울지방경찰청장 등에게 연락하고, 지휘관은 상황을 인지하는 즉시 현장으로 출동하는 초기대응 능력을 점검한다.

 2단계는 시민, 소방, 군, 경찰 합동 복합재난 현장대응훈련으로, 수상시설 내부에 있는 용의자 검거, 검거작전 중 원인을 알 수 없는 폭발화재, 원효대교 상판 폭발붕괴, 지나가던 여객선이 표류, 침몰의 4가지 상황을 가정해 동시다발적 대규모 복합재난을 각 기관이 힘을 합쳐 해결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