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택시운송비용 전가금지 위반행위 단속시행
서울시, 택시운송비용 전가금지 위반행위 단속시행
  • 황희두
  • 승인 2016.09.28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택시구입비, 유류비, 세차비, 교통사고 처리비 전가시 신고대상

 서울시는 2016년 10월 1일(토)부터 '택시운송사업의 발전에 관한 법률' 제12조 택시운송비용 전가가 금지됨에 따라 위반행위를 10월 1일(토)부터 단속한다. 또한, 택시운송비용 전가금지 제도가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운송비용전가 신고센터를 설치하여 운영한다.

 택시운송비용의 전가가 금지된 항목은 택시구입비, 유류비, 세차비, 교통사고 처리비이며, 서울시는 해당 항목에 대한 비용 전가행위 발견 시 ‘택시운송비용전가 신고센터’로 적극 신고할 것을 당부했다.

 택시구입비 전가금지란 택시 차량 구입 시 소요되는 일체의 비용을 종사자에게 전가하는 행위를 금지한 것이고, 유류비 전가금지란 운수종사자에게 택시를 배차하여 운행하는데 소요되는 유류의 전량과 유류비 전액을 종사자에게 전가할 수 없다는 것이다.

 세차비 전가금지란 차량의 내부 및 외부 세차비용을 종사자에게 전가를 금지하는 것을 말한다. 교통사고 처리비 전가금지란 면허받은 택시가 교통사고 처리로 비용이 발생한 경우 (자부담금, 합의금, 치료비 등 사고처리에 필요한 일체의 비용)이를 종사자에게 전가시킬 수 없다는 내용이다.

 서울시는 택시물류과 사무실에 ‘비용전가금지 신고센터’를 설치하고, 비용전가 전담 처리 공무원을 배치했다. 신고 접수 시 해당 사업장 등을 방문해 사실관계를 확인, 비용전가 사실이 확인될 경우 행정처분해 신고인에게 그 결과를 통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