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에너지정책 총괄 실행기관 '서울에너지공사' 출범
서울시 에너지정책 총괄 실행기관 '서울에너지공사' 출범
  • 이아름
  • 승인 2017.02.24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척‧밀양‧경주 등 지역과 상생협력사업 추진

 서울시의 에너지정책을 총괄 전담해서 실행할 ‘서울에너지공사’가 23일(목) 정식 출범했다. 목동, 노원 열병합발전소 관리를 담당하던 SH공사 내 ‘집단에너지사업단’의 기능을 분리, 신재생에너지를 종합적으로 다루는 기관으로 확대 발전시킨 기관이다. 기존 사업단 공간을 그대로 사용한다.

 시는 원전하나줄이기의 지속 추진을 위해 전문적인 실행기관이 필요하다는 '서울 국제에너지 자문단'의 자문에 따라 공사 설립 추진계획을 수립, 작년 1월 타당성 검증, 7월 관련 조례를 마련하고 12월 서울시 공기업으로 등기를 마쳤다. 출자규모는 총 3,584억 원이다.

 서울시 ‘원전하나줄이기’ 에너지 정책을 지속 추진하고, 이 서울형 모델을 ‘지속가능한 에너지 절감구조’로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핵심 목표다.

 나아가 특정 원전이나 화력발전소 주변 주민들의 고통과 희생을 지역상생으로 전환시켜 나가겠다는 계획, 타 지방자치단체와 태양광발전소 건립 같은 협력사업을 공동 추진한다. 현재 경기, 충남, 제주, 삼척 등과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다양한 협력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앞으로 공사는 ‘시민과 함께하는 열린 에너지 세상’이라는 비전 아래 4대 핵심 사업을 추진, 서울시의 에너지 자립을 이끈다. 4대 사업은 ①친환경‧분산형 에너지 공급 ②저소비형 에너지 보급 ③나눔형 에너지 확대 ④지역간 상생협력사업이다.

 첫째, 친환경 열에너지와 신재생에너지 공급을 늘려 '에너지 선순환체계'를 구축한다. 2020년 '마곡열병합발전소' 건설을 완료해 친환경 지역냉난방 공급대상을 7만 5천세대 추가한다. 2020년까지 태양광은 70MW, 연료전지는 90MW 각각 추가 설치하고, 가정용 미니태양광 보급 확대를 위한 4개 권역별 '토탈 서비스센터'도 구축한다.

 둘째, 2018년까지 전기차 보급을 1만 대로 확대, 에너지 사용과 온실가스 배출을 동시에 줄여나간다. 태양광으로 충전하고 남은 전기는 다시 저장하는 신재생에너지 융합 충전소 '솔라 스테이션(Solar Station)'도 올해 시범사업을 시작한다.

 셋째, 에너지빈곤층에게 사계절 맞춤형 에너지 복지를 지원하는 '서울형 에너지복지 모델' 개발에도 착수한다. 넷째, 타 지자체와 협력으로 지역상생 가치를 전국으로 확산, 에너지 민주주의를 실천한다. 지역과 협력하여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추진하고, 원전하나줄이기 매뉴얼을 제작해 전파한다.

 이와 관련해 시는 23일(목) 오후 2시 서울시청 본관 다목적홀(8층)에서 '서울에너지공사 창립식'을 개최했다. 창립식은 박원순 시장, 우원식 의원 등 총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창립기념식 이후 오후 3시부터는 ‘에너지분권화시대, 서울에너지공사의 역할’을 주제로 한 창립토론회가 이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