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4대문 안 역사·문화도시 보전 가이드라인’ 추진
서울시 ‘4대문 안 역사·문화도시 보전 가이드라인’ 추진
  • 오창균 기자
  • 승인 2010.12.08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4대문 안의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해 서울만의 특색, 가치와 매력을 재창출하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각계 전문가와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서울시는 한국도시설계학회(학회장 양윤재)와 공동으로 오는 9일(목) 서울역사박물관에서 ‘4대문안 역사․문화도시 보전 및 재생을 위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전문가, 대학생, 관련업계 직원 등 총 300명이 참석하는 이번 심포지엄은 이배용 국가브랜드위원회 위원장의 기조 강연을 시작으로 서울 사대문 안 역사보전계획의 필요성 등에 대한 주제발표 및 지정토론이 진행된다.

시는 이번에 도출되는 의견을 수렴해 ‘4대문 안 역사·문화도시관리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학술용역을 내년에 착수한 뒤 2012년까지 기본계획을 완료할 예정이다.

기본계획은 4대문 안 관리지역과 성곽 주변 100m 이내의 외부 완충지역을 범위로 하며 ▲4대문 안 보전의 기본원칙과 도시관리 기본지침 ▲역사·문화 요소 도출 ▲보전·관리·발전을 위한 장단기 과제 및 시책 발굴 ▲도시관리기본계획의 실천방안 제시 등을 골자로 한다.

시는 기본계획이 수립되면 향후 4대문 안에서 시행되는 각종 사업에 대한 역사·문화 보전 및 도시재생을 위한 기틀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송득범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이번 심포지엄이 서울의 문화적 고유성과 정체성을 보전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바람직한 방향을 함께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수렴된 의견은 향후 기본계획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