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야당후보 탄압 승패 영향 없다”
“검찰 야당후보 탄압 승패 영향 없다”
  • 고동우 기자
  • 승인 2010.05.19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구청장 후보 연쇄 인터뷰] 동대문구 민주당 유덕열
동대문구는 여야 모두 이른바 ‘뇌물 스캔들’에 휩싸여 있는 지역이다. 한나라당은 지난해 자당 홍사립 전 구청장이 인사비리·뇌물수수 혐의로 물러난 데 대한 책임에서 자유롭지 않은 형편이고, 민주당 후보로 나선 유덕열 전 동대문구청장(55, 민선 2기)은 과거 선거에서 돈을 받았다는 혐의로 최근 검찰를 수사를 받고 있다.

<서울타임스>와 인터뷰를 가진 유덕열 후보는 이에 대해 “야당 유력 후보에 대한 검찰의 명백한 탄압이자, ‘제2의 한명숙 사건’이다”라고 규정하면서 추후 법정에서 반드시 무죄가 입증될 것이며, 승패에도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못할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유 후보는 상대당 유력 경쟁자인 방태원 한나라당 후보(51, 전 동대문구청장 권한대행)에 대해서도 혹평을 쏟아냈다. “그간 막강한 권한을 이용, 개인의 영달을 위해 일하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 권한대행을 그만두고 곧바로 한나라당 공천을 받은 것이 이를 증명한다”는 것이었다. 그는 이어 “방 후보가 재임했던 지난 1년을 보면 인기 위주의 전시성·선심성 행정이 많았다”고 꼬집기도 했다.

동대문구에는 유덕열·방태원 후보 외에도, 친박연합의 김영환 후보(72, 호원대 겸임교수), 무소속 김재전 후보(66, 전 동대문구청 행정관리국장)도 출사표를 던지고 두 후보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다음은 유덕열 후보와 일문 일답.

▲ 유덕열 민주당 동대문구청장 후보.

-동대문구는 ‘구청장 대 구청장의 대결’로 관심을 끌고 있다. 지난 1년간 방태원 동대문구청장 권한대행(현 한나라당 후보)이 이끈 동대문 구정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가. 또한 유 후보가 이끌었을 당시 동대문 구정(1998~2002)에 대한 평가도 부탁한다.
지난 1년을 살펴보면 인기 위주의 전시성·선심성 행정이 많았음을 알 수 있다. 모름지기 공직자는 청렴해야 하는데, 방 후보는 부구청장과 구청장 권한대행 시절 막강한 권한을 이용해 개인의 영달을 위해 일하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 곧바로 한나라당 후보가 되었다는 사실이 이를 증명한다. 제가 구청장으로 재직할 당시에는 청렴·친절·행정 최우수 구로서 전국에서 동대문구를 방문해 벤치마킹해갈 정도였다. 그런데 제가 나온 이후 차츰 무너지기 시작했다. 후임 홍사립 구청장(한나라당 소속)이 인사 비리로 중간에 물러났는데 공무원은 그 직분과 관련해 돈을 받으면 안된다. 이제는 다시 바로 잡아야 한다.

-구정 평가 외에, 구청장 후보로서 방태원 후보는 어떻게 평가하는가. 또 그와 비교해 자신만의 강점이 있다면.
상대 후보와 비교한다는 게 좀 어려운데, 구청장은 목민관으로서 사심이 없어야 하고 종합적인 정치력과 행정력을 겸비해야 한다. 이런 점에서 공무원 출신보다는 정치인 출신이면서 행정가인 제가 더 적임자라고 본다. 또한 구청장은 구민의 손으로 직접 뽑게 되는데, 동대문구는 저의 제2의 고향이자 인생의 전부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하루 아침에 주민등록을 옮겨놓고 동대문구민이라고 할 수 있는가? 출세를 쫓아다니는 사람은 구청장이 돼선 안 된다.

-방 후보는 ‘힘있는 여당 구청장론’과 ‘풍부한 행정경험’을 적극 내세우고 있다. 이는 유 후보의 약점으로도 보이는데.
그 ‘힘있는’ 여당 한나라당이 지난 선거에서 서울시 구청장을 다 차지했으나 40%에 해당하는 구청장이 문제가 있거나 개인 사정으로 그만뒀다. 이로 인해 재선거를 치르면서 52억원이라는 막대한 시민의 혈세를 낭비했다. 이런 현실에서 힘있는 여당이라며 표를 달라고 할 자격이 있는가? ‘풍부한 경험’은 저에게 약점이 아니다. 서울시의회 원내대표를 역임했고 민선 2기 동대문구청장 시절 언론으로부터 일 잘하는 구청장으로 정평이 났다. 문제는 경험이 아니라, 사심없이 구민을 위하고 소통하는 자세가 아닌가 싶다.

-최근 유 후보는 과거 선거에서 공천 대가로 돈을 받았다는 혐의로 검찰로부터 기소를 당했다. 진상은 무엇인가. 그리고 혹 이것이 선거 결과에 악영향을 끼치는 것은 아닌가?
5년 전 민주당 조직위원장 시절, 당시 한화갑 총재가 특별당비를 누가 가져오니 안내해주라고 해서 저는 그를 경리부서로 안내했을 뿐이다. 경리부서에서는 민주당 계좌에 전액 입금을 했고, 또 영수증까지 발행한 것으로 안다. 저는 그 과정에서 단돈 1원도 받은 적이 없고 아예 돈을 본 적도 없다. 이는 명백히 검찰의 야당탄압이며, ‘제2의 한명숙 사건’이다. 제가 서울시 민주당 후보 중 당선가능성이 높은 유력 후보 7명 중 1명으로 뽑혔기 때문이라고 본다. 추후 법정에서 반드시 무죄임을 확인시켜드리겠다. 그리고 높은 지지도로 선거에서 반드시 승리하리라 확신한다.

-서울 내에서, 그리고 다른 구와 비교해 동대문구의 특징을 장점과 단점 중심으로 말해본다면.
동대문구는 동부서울의 관문으로서 일찍이 교통이 발달해 이동인구가 많다. 청량리 민자역사 건립과 함께, 청량리 역세권이 멀티플렉스시티로 발전되고 있어 동부서울의 중심지가 되리라 확신한다. 또한 지역 내에 서울약령시, 답십리 고미술상가 등 특화시장이 있어 발전가능성도 높다. 그러나 주거환경이 열악한 게 문제다. 재정비 촉진사업, 재개발, 재건축 등을 활발히 추진해야 하며, 무엇보다 이 과정은 원주민 위주의 ‘주민 참여형’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주민들이 절실하게 생각하는, 동대문구의 주요 현안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교육환경 개선이다. 타 지역에 비해 환경이 떨어지고 학력도 낮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5년간 804억원을 학력신장에 투자할 계획이다. 무상급식 전면실시와 공교육 강화를 통한 학부모들의 사교육비 경감도 중요하다. 그리고 교육환경의 획기적인 개선을 위해 전농동에 설치 예정인 우수고등학교를 명문고로 육성하고, 각 동마다 청소년문화센터를 둬서 면학 분위기를 조성할 것이다. 장학발전기금도 현재 2억원을 10억원까지 늘려서 많은 우수한 학생이 타지역으로 떠나는 일을 막을 것이다.

-최근 여러 지역에서 갈등을 빚고 있는 대형마트·기업형 슈퍼마켓 입점 문제에 대한 입장은.
아직 동대문구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아는데, 우리 구같이 전통 재래시장이 많은 구는 대형마트가 들어서면 타격이 심하다. 대형마트 등으로부터 동네슈퍼, 소상공인을 보호하는 조례를 제정할 필요가 있다.

-논란이 되고 있는 ‘구의회 폐지’와 ‘재건축 연한 완화’에 대한 입장은.
구의회는 풀뿌리 민주주의의 근간이기 때문에 이를 폐지하는 데 기본적으로 반대한다. 행정의 효율성, 능률성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정치적인 측면, 주민들의 의견도 함께 검토되어야 한다. 재건축 연한 문제는, 현재 동대문구도 재건축을 추진하는 지역이 9곳 있는데 연한 완화도 중요하지만 거주 주민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는 게 더 중요하다. 원주민 위주의 친환경 재건축, 원주민이 혜택을 보는 재건축이 되어야 한다.

-이번 지방선거는 현 이명박 정부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도 갖고 있다. 지난 2년3개월여 동안 국정운영에 대해 평가를 해본다면.
4대강 사업으로 생태계가 죽어가고 있으며, 언론 악법으로 방송이 정부·여당 위주로 흘러가고 있다. 국민들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이런 독선과 밀어붙이기식 국정 운영을 심판할 것으로 본다. 국민이 주인이라는 사실을 깨우쳐 주고 국민을 어렵게 생각할 수 있도록 투표로서 보여주어야 한다.

-최근 지방선거에서 주요 이슈로 떠오른 ‘초중등학교 무상급식 전면 실시’에 대한 입장은.
민주당과 저는 초등학교, 중학교 무상급식을 전면 실시해야 한다고 공약을 내세웠다. 이미 우리나라 헌법에는 무상으로 의무교육을 실시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는 학부모들에게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라는 의무를 주면서, 국가에서는 교육비를 전부 책임지겠다는 정신을 표현한 것이다. 국가와 자치구에서 무상 의무교육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 무상급식은 반드시 실현되어야 한다.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서울 동대문구청장 후보자 정보 조회 시스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