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 청소년에게 과학자의 꿈 키워준다
저소득층 청소년에게 과학자의 꿈 키워준다
  • 박은주 기자
  • 승인 2011.01.24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겨울방학 ‘서울과학교실’ 운영

서울시가 과학교육을 받을 기회가 적은 저소득층 청소년을 위한 '서울과학교실'을 1월 24일부터 5일간 서울시 내 4개 대학에서 운영한다.

‘서울과학교실’은 고려대, 서강대, 서울대, 한양대 등 4개 대학의 우수 실험·실습시설을 이용하여 기초과학교육과 공동실험을 통해 청소년이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갖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또 최근 발생하고 있는 이공계 기피현상을 막고, 과학에 흥미와 소질이 있는 학생을 조기 발굴해 미래 과학자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

‘서울과학교실’은 총 5일간 화학·생물 실험을 비롯해 대학연구실, 과학관 방문 등 평소 학교생활에서 접하기 어려웠던 커리큘럼으로 총 15시간 동안 교육을 진행한다.

참가학생은 서울시교육청이 서울 소재 중학교 1학년 저소득층 자녀 중 과학에 소질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장의 추천을 받아 200명을 선발했으며, 통학거리 등을 고려해 4개 대학에 각 50명씩 배정했다.

이 과학교실에는 서울시가 서울소재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선발하는 ‘하이서울과학장학생’ 58명도 자원봉사자로 참여해 실험조교와 현장체험학습 멘토 역할을 맡아 참가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친밀함과 흥미를 갖도록 도와준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동안 서울과학교실은 청소년들이 학교에서 경험하기 어려웠던 다양한 과학실험 기회를 제공해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여줬다”며, “서울시의회 예산처리과정에서 서울과학교실 예산이 전액 삭감돼 이번이 마지막 프로그램이란 것이 매우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