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적응, 모두 함께 가야 할 길’ 발간
‘기후변화 적응, 모두 함께 가야 할 길’ 발간
  • 김민자 기자
  • 승인 2011.02.11 2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기후변화로 인한 영향과 피해, 앞으로의 전망과 대응사례 등의 내용을 담은 ‘기후변화 적응, 모두 함께 가야 할 길’이라는 안내서를 발간했다.

안내서는 총 4편으로 이루어지며, ‘제1편 정말 기후가 바뀌고 있을까?’에서는 지난 100년 동안(1905~2005년) 지구온도가 무려 0.74℃나 올라가는 등 지구온난화로 열병을 앓고 있는 지구의 모습을 소개하고 있다.

또 ‘제2편 기후변화로 달라지는 지구촌!’에서는 지구 평균기온이 1~2.5℃ 상승할 경우, 향후 50년 이내에 북극곰 2만~2만5천 마리 중 2/3가 소멸되는 등 기후변화에 취약한 동․식물종의 20~30%가 멸종 위험에 처하고, 해수면 상승으로 투발루 등 일부 도서가 물에 잠긴 사례를 담아냈다.

‘제3편 기후변화 적응,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에서는 ’10.10월 국가에서 마련한 기후변화 적응대책 10개 분야를 소개하고 있다.

건강, 재난·재해, 물관리 등 7개 부문의 적응대책과 기후변화 감시 및 예측, 기후변화 적응 관련 산업 및 에너지 발굴 등 3개 부문의 적응기반 대책을 제시한다.

‘제4편 서울시의 기후변화 적응노력’에서는 그동안 서울시에서 기후변화 적응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주요 사업들을 명시했다.

기후변화 적응 안내서는 서울시 맑은환경본부에서 제작한 것으로 총 1만 여부를 25개 자치구, 환경단체, 학교 등에 배포할 예정이다.

올해 3월부터 10월까지 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 보호시설 운영․종사자와 환경단체, 초·중·고교생,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한 기후변화 적응교육 시에도 교재로 활용한다.

김현식 서울시 맑은환경본부 기후대기과장은 “이번에 펴내는 안내서가 온실가스로 인해 지구온난화가 지속되는 가운데 기후변화의 부정적 영향으로부터 시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서 행정기관과 시민들이 기후변화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노력을 함께 경주해 나가는 데에 유용한 지침서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안내서가 필요한 시민, 환경단체, 학교 등에서는 서울시 맑은환경본부 기후대기과(02-2115-7437, 이메일 cleanair@seoul.go.kr)로 직접 요청하거나, 서울시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ecomileage.seoul.go.kr), 대기환경정보 홈페이지(cleanair.seoul.go.kr)에 올려놓은 자료를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