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관광버스 주차공간 2014년까지 2배 이상 늘린다
서울시, 관광버스 주차공간 2014년까지 2배 이상 늘린다
  • 황지원 기자
  • 승인 2011.03.02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천만 외국인 방문시대를 대비해 쇼핑, 문화 명소 등 대규모 관광객들이 몰리는 도심 내 관광버스 주차공간을 2014년까지 2배 이상 늘린다.

서울시는 올해 주차장 64면 추가 확충을 시작으로 2014년까지 총 325면을 단계적으로 늘려 도심 내 고질적인 관광버스 주차난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겠다고 2일 밝혔다.

성수기 일평균 490대에 이르는 관광버스가 경복궁 등 서울 시내 주요 관광지를 찾는데 비해 2010년 12월말 현재 이를 수용할 수 있는 대형 주차장은 176면으로 수요를 감당하기에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2014년이면 서울시내 주요관광지에 총 501면의 관광버스 주차공간이 마련돼 무질서와 사고위험은 줄어들고 관광경쟁력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도심 관광명소의 버스 주차공간 부족은 ▴인근지역 노상불법정차에 따른 교통 혼잡 및 사고위험, ▴대기시간 도심배회로 인한 대기오염 유발과 ▴관광버스 운전기사의 근무여건 악화에 따른 사고유발 가능성 등 관광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요인으로 지적돼 왔다.

특히 고궁주변(경복궁, 창덕궁), 인사동, 남산 한옥마을 등은 대규모 내·외국인 관광객 방문에 비해 확보된 주차공간이 턱없이 부족하고, 롯데백화점(본점)앞, 신촌, 이태원 등은 짧은 쇼핑관광으로 인근 주차장 이용 시 이동시간이 쇼핑시간보다 더 소요돼 주차 시설 이용을 꺼리고 있다.

서울시는 우선 올해 안으로 ▴주차 공간 추가 확충 ▴유료주차장 이용 시 요금 감면 ▴시간제 주차 공간 확대 ▴다각적인 주차정보 제공 등을 통해 부족한 주차 공간에 숨통을 틔우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추진한다.

또 장기적으로는 관광명소가 집중된 종로구·중구·동대문권역별 실정에 맞춰 노외·지하주차장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올해 상반기에 권역별 관광버스 정밀 수요예측·분석과 확보대안 마련을 위한 전문용역을 시행해 그 결과를 반영한 추가보완계획을 하반기에 수립, 시행할 계획이다.

장정우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서울을 찾는 대규모 외국인 관광객들이 주차난 때문에 시내 관광에 불편을 겪지 않도록 관광 명소를 중심으로 교통 인프라를 정비·확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