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초구] 주정차위반과태료고지서에도 QR코드 사용
[서울 서초구] 주정차위반과태료고지서에도 QR코드 사용
  • 황지원 기자
  • 승인 2011.03.13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서초구(구청장 진익철)가 이달부터 구청에서 발급하는 주정차위반과태료 체납고지서에 QR코드(Quick Response code)를 도입해 주민들이 쉽게 주정차위반 서비스 홈페이지(http://traffic.seocho.go.kr)에 접속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주민들의 생활과 가장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교통 분야에 있어 QR코드를 제작해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인 것이다.

이렇게 접속이 되면 사이트로부터 주정차위반 단속정보 조회, 과태료 납부 안내,의견진술 등 주정차위반관련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구는 앞으로 주정차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스마트폰으로 과태료 납부도 가능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번 서초 주정차서비스 시범운영을 거쳐 거주자 우선주차, 공영주차장, 견인차량 안내 QR코드를 추가 제작, 배포하여 구민서비스를 증대할 계획이며, 제작된 QR코드는 통보서, 표지판, 안내문 등에 적극 표기할 예정이다.

황병관 주차관리과장은“QR코드는 주민들에게 유익하고 편리한 정보를 제공하는 획기적인 방안으로 광범위하게 응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교통분야 뿐 아니라 다른 행정 분야에도 QR코드를 적극 활용하여 주민생활을 업그레이드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초구는 지난해 10월 전국 최초로 모든 건물판에 QR코드를 도입하여 위치정보, 실시간 교통흐름정보 등을 신속히 제공해주어 주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은 바 있다.

※ QR코드 란?
한방향으로만 정보를 가지고 있는 바코드와 달리 가로, 세로 두 방향으로 정보를 가짐으로서 기록할 수 있는 정보량을 비약적으로 증가시킨 코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